-
-
직장살이의 기술 - 일잘과 일못을 가르는 한 끗 차이
로스 맥커먼 지음, 김현수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1월
평점 :
절판
기내 잡지 편집장으로 일하던 중, 세계적 잡지 『에스콰이어』의 채용담당자에 스카웃 된 저자!
그의 새로운 직장 취직기, 면접, 직장 첫 날, 회사에 적응하는 법, 대화하는 법, 사무실 밖에서 사람을 사귀는 법, 직장에서의 생존법, 협업의 기술이 낱낱이(?) 밝혀져 있는- 정말 그야말로 '직장살이'의 필살 '기술서'!
CHAPTER 01 첫 출근의 기술
1 면접 제의 전화를 받는 법
2 이 책이 필요한지 알아보는 법
3 재킷 없이 면접 보는 법
4 최고의 면접을 만드는 법
5 리크루터와 대화하는 법
6 면접 자리에 등장하는 법
7 트위터를 활용하는 법
8 직장에서의 첫날을 보내는 법
9 신입으로서의 역량을 점검하는 법
10 환영회에서 처신하는 법
11 신입 때 실수에 대처하는 법
CHAPTER 02 대화의 기술
1 회사에서 웃는 법
2 미팅에서 말하는 법
3 입 다무는 법
4 고급 식당에서 의미 있는 점심 식사를 하는 법
5 가벼운 대화를 하는 법
6 엘리베이터에서 짧지만 의미 있는 대화를 하는 법
7 설득하는 법
8 열정을 표출하는 법
CHAPTER 03 사무실 밖 업무의 기술
1 악수하는 법
2 업무 관련 파티를 시작하는 법
3 업무 관련 파티에서 빠져나오는 법
4 업무 관련 파티에서 춤을 춰도 될지 판단하는 법
5 건배사 하는 법
6 두려움을 극복하고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법
7 ‘중요한’ 사람들과 대화하는 법
CHAPTER 04 생존의 기술
1 지각에 대처하는 법
2 시간을 (제발!) 잘 지키는 법
3 퇴근 후 한잔 걸칠 단골 술집을 찾는 법
4 술 마시며 일하는 법
5 자신감 있어 보이는 법
6 직장에서 옷 잘 입는 법
7 기막히게 멋져 보이는 법
8 재능과 자신감 사이의 격차를 좁히는 법
CHAPTER 05 협업의 기술
1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는 법
2 인정받지 못할 때 대처하는 법
3 이메일 작성하는 법
4 사람들을 긴장시키는 법
5 왕재수와 일하는 법
6 왕재수 자가진단법
7 비속어 사용법
8 대놓고 나를 싫어하고, 경계하고, 내가 사라지길 바라는 사람과 함께 일하는 법
9 유능한 동료와 좋은 동료를 구분하는 법
10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을 파악하는 법
11 실수했던 기억을 지우는 법
12 일을 더 잘하는 법
상기의 챕터에서 자세한 내용 확인 가능!
(소단위 챕터가 제목부터 너무 재미있어서 굳이 다 가져와 보았음.)
인터뷰부터 협업까지의 직장 내 각종 에피소드와 케이스를 어떻게는 위트있게(?) 넘기는, 그리고 그 실수를 반복하지 말자는 작가의 진심어린(?) 조언이 책에 구구절절하다.
"악수를 하기 전, 미소를 짓기 전 눈맞춤이 상대에게 어필하는 것은 무엇일까? 바로 호기심이다. 호기심은 지금까지 비즈니스 영역에서 과소평가된 덕목이지만 상대의 호감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요소다. 물론 면접 자체에 대한 호기심에만 국한될 필요는 없다." _52쪽
일잘과 일못의 차이는, 미세하지만 명확한 것.
그 사소함은 전략이 아닌 전술- 누구라도 알기만 하면 해낼 수 있는 것.
업무는 친절할 것이 아니라 효율이자 목적성이 있을 것.
"성장형 심적 태도를 가진 사람은 피드백을 들을 준비가 돼 있다는 점이다. 이들은 일을 망쳤다는 사실이 나를 규정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정말로 유용한 태도다. (….) 성장형 심적 태도의 사람들은 본인의 실수에 대해 애기할 마음이 있고, 그 실수를 기꺼이 수정할 용의가 있다면 실수란 아주 유용한 것임을 잘 알고 있다." _76쪽
「성공을 위한 비장의 무기를 집약시킨 책」 이라는 뉴욕타임즈의 찬사가 무색하지 않다.
자기계발서를 싫어하는 당신에게도 (당신이 직장인이기만 하다면) 이 책은 반드시 유용하리라.
#로스맥커먼 #로스_맥커먼 #직장살이의기술 #직장살이의_기술 #RHK #알에이치코리아
#인문 #자기계발 #자기계발서 #에세이 #직장 #직장살이 #일잘과일못 #일잘vs일못 #아마존베스트셀러 #스킬 #업무 #업무스킬 #RoseMcCammon #에스콰이어 #에디터 #칼럼니스트 #Rose_McCamm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