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너무 재밌어서 잠 못 드는 물리 이야기 ㅣ 잠 못 드는 시리즈
션 코널리 지음, 하연희 옮김 / 생각의길 / 2018년 3월
평점 :
물리와 스포츠, 스포츠와 물리를 한번에 잡을 수 있는 책.
스포츠에 관심이 있다면 물리를 쉽게 배우게 되고, 물리에 관심이 있다면 스포츠를 이해하게 되리니.
둘 중에 하나만 알아도 하나가 따라오는 신기한 책.
"각 항은 특정 스포츠 종목의 특징은 간단히 설명하면서 시작하고 그러한 특징을 가능하게 만드는 물리적 법칙에 대한 해설로 이어진다. 물리적 법칙을 이해하는 데 있어 실험만큼 효과적인 방법은 없다. 각 항마다 실험이 한 가지씩 있고 전체 소요시간이 적혀있다." _11쪽(들어가며)
책의 구성은 심플하다.
스포츠가 일단 등장하고, 해당 스포츠 (또는 그 스포츠의 특정 기술)에 대한 물리적 원리가 등장한다,
이어 물리적 운동원리를 실생활 속에서 확인해 볼 수 있는 실험이 소개된다.
실험은 비교적 간단하고 마치 스포츠 경기를 하듯 준비물과 방법, 유의사항이 소개되며 흥미를 더한다.
또한 그 스포츠의 종류는 실내/실외/필드/트랙/여름/겨울 그 장르를 가리지 않고 다양하게 등장하여 호기심을 일으킨다.
실감나는 스포츠와 실험 삽화는 덤이다.
개인적으로는 달리기 (정확히는 러닝슈즈)과 관련한 물리학이 메인 관심사라 사진기록.


"이 책을 읽었다고 해서 프로야구선수가 되거나 하버드대학에서 과학을 가르칠 수 있게 되지는 않을 것이다. 다만 평소 좋아하던 스포츠를 조금 더 제대로 즐길 수 있게 되거나 물리 법칙에 대한 시야가 넓어질 수 있다. 축구 모임에서 좀 더 기가 막힌 코너킥을 날리거나 적어도 같이 테니스 중계를 보다 친구에게 방금 본 서브의 숨겨진 물학을 설명할 수 있다면 멋지 않겠는가?" _13쪽(들어가며)
스포츠(라도) 잘 안다면, 당신을 물리를 누구보다도 빨리 배울 수 있다!
(스포츠 홀릭 청소년 자녀가 있다면 완전 더 추천!!)
#션코널리 #션_코널리 #너무재밌어서잠못드는물리이야기 #너무_재밌어서_잠_못_드는_물리_이야기 #생각의길 #생각의_길 #과학교양 #스포츠 #스포츠과학 #과학 #교양 #물리 #리뷰 #책 #읽기 #서평 #책읽기 #독서 #인문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