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페이지, 세상에서 가장 짧은 교양 수업 365 : 인물편 1일 1페이지 시리즈
데이비드 S. 키더.노아 D. 오펜하임 지음, 고원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일 1페이지 책은 출간하자마자 정말 관심있었는데, 인물편으로 새롭게 나올줄은 몰랐고, 앞으로 현대문화편, 심리학편 등등 계속 나올 예정이라고 하니 더더욱 기대된다. <1일 1페이지, 세상에서 가장 짧은 교양수업>은 1일 1페이지씩 이 책을 다 읽는다면 1년이 훌쩍 지나있을 것이다. 많은 내용을 담고 있다기 보다 핵심을 콕 찍어서 글이 나오기 때문에 더 한눈에 살펴보기 편하다. 인물편에 등장하는 사람들은 리더, 철학자, 혁신가, 악당, 예술가, 개혁가, 선지자 의 사람들이 나오는데, 보통 책같은 경우 1장 리더, 2장 철학자, 3장 혁신가, 4장 악당, 5장 예술가, 6장 개혁가, 7장 선지자 이렇게 목차가 구성이 되어 인물들을 소개할텐데 이 책은 월요일 리더, 화요일 철학자, 수요일 혁신가, 목요일 악당, 금요일 예술가, 토요일 개혁가, 일요일 선지자 이렇게 목차가 구성이 되어 주별로 다른 분야의 인물들을 소개함으로써 골라읽는 경우가 덜할 것같아 나에게는 더 간편하고, 읽기 편해서 정말 마음에 드는 목차 구성이다.

365명의 인물의 일대기 모두 한페이지를 넘기지 않도록 표현하는 것은 물론 한계가 있지만 그들이 쌓아온 업적 등을 알기엔 너무 긴 글 보다는 이 책이 더 편하게 알려줘서 좋았다. 이 책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내가 모르는 인물들이 대부분이라 나에게 더 유익한 책이 되었다. 아는 인물들이었으면 공감을 하면서 새로운 내용을 알게되는 재미가 있을텐데, 모르는 인물들이다 보니 새롭게 알게되는 이야기들이 나에게 조금은 버겁게 느껴질 때가 있었다. 하지만 내용이 길지 않고, 문체가 읽기 편해서 나에게 교양서로 안성맞춤이었다. 이름만 들어본 인물들이 몇분 계시고, 다른분은 모두 내가 이번에 처음 들어본 인물들이었는데 그래서 더더욱 호기심이 가기도 했다.

다양한 인물들을 만나면서 그중 내가 궁금해서 더 알고 싶어진 인물 5명을 선택해봤다.

우선 첫번째는 [예술가] 분야의 "버지니아 울프"이다. 최근에 알게된 소설가이며 버지니아 울프의 작품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요즘 이 책에서 만나게 된 인물인데, 그녀가 출간한 <자기만의 방>이라는 에세이에는 "여성이 소설을 쓰려면 반드시 돈과 자기만의 방이 있어야 한다."라는 문장이 나온다고 한다. 과연 이 문장은 어떻게 나왔는지에 대해 궁금해졌다. 그 시대의 여성들의 이야기일까.. 현대시대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이야기일까.. 라는 물음표를 가지게 됐다. 그녀의 마지막은 너무나도 슬퍼 그녀의 이야기를 끝까지 다 읽는데에 마음이 좋지는 않았지만 작가의 경우 자신의 생각이나 심정을 글에 담아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그녀도 아마 "자신의 마음이 그녀의 책 속에 담아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어 그녀의 소설이 더더욱 궁금해졌다.

두번째는 [예술가] 분야의 "프레데리크 쇼팽"이다. 나는 평소 음악가들에게 관심이 많기 때문에 이번에 쇼팽을 보자마자 눈을 번뜩였다. 쇼팽은 지금도 많은 사랑을 받는 음악가지만 그때 당시에도 매우 많은 사랑을 받고, 자주 모방되는 작곡가 중 한사람이라고 한다. 쇼팽은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여섯 살 때 피아노를 배운지 1년도 안돼서 두 작품을 완성했으며, 피아노 선생님이 더는 가르칠 것이 없다며 가르치기를 그만두었을 정도로 그는 정말 천재가 맞는 것같다. 그의 음악을 오랜만에 듣고싶어진 하루였다.

세번째는 [혁신가] 분야의 "아이작 뉴턴"이다. 예전에 동화책 위인전으로 뉴턴의 책을 읽었었는데, 가장 인상이 깊고 지금도 어렸을 때 읽은 책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책으로 손에 꼽힌다. 그래서 뉴턴을 보자마자 그때 생각이 많이 났다. 내 기억엔 그는 과학의 아버지라고 불리우는데, 그는 망원경을 최초로 발명했다. 뉴턴은 어렸을 때부터 창의력이 뛰어난 인재였나보다. 지금 생각해보면 어린 나이인데, 그 당시에 다양한 이론을 제시하며 지금까지도 큰 영향력을 가져다 주었다. 그런 것을 생각해보면 뉴턴이라는 인물에 대해 나는 정말 멋지다고 생각했다.

네번째는 [예술가] 분야의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이다. 모차르트는 21세기인 지금까지도 영원한 롤모델이며 그의 발자취는 음악계에 한 획을 그은 역사가 될만큼 다양한 음악적인 행보를 보여주었다. 하지만 그는 알 수 없는 질병에 걸린 후 35세의 나이로 요절했다. 그의 마지막 작품은 장례를 위한 진혼곡이고, 당시 미완성인채로 남겨졌는데 왠지 자신의 미래를 암시하고, 예감하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 순간적으로 울컥했다. 내가 최근에 모차르트에 대한 책을 구입한 적이 있는데, 이 책을 본 후에 모차르트 책을 책장에 꺼내 머리맡에 두고 계속 읽게 됐다.

다섯번째는 [철학자] 분야의 "프리드리히 니체"이다. 니체를 검색하면 "니체 명언"이 연관검색어에 제일 먼저 나타날만큼 어쩌면 니체의 말들이 우리의 인생의 큰 전환점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의외로 니체의 삶을 정말 이해하지 못할만큼 충격의 연속이었다. 내가 글을 잘못 이해하고 있나 싶을 만큼 그부분을 몇번이나 계속 읽어보게 된 이야기들이었다. 니체에 대해 더 알고싶어지게 된 계기가 돼어줬다.

예상은했지만 역시 나는 [예술가]분야가 더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됐다. 어렸을 때부터 예술분야에 관심이 많다보니 지금까지도 그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것같아 나는 정말 한결같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ㅎㅎ (물론, 좋은 뜻이다.) 그동안 나는 인물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하지는 않았는데, 이 책을 보니 그 사람의 인생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은 나에게 모든 것이 새로웠고, 1일 1페이지의 다음 시리즈가 더더욱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