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은 알고 있다 - 꽃가루로 진실을 밝히는 여성 식물학자의 사건 일지
퍼트리샤 윌트셔 지음, 김아림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르는 인문이지만 소설같은 형식으로 되어 있어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던 책이다.

아마 식물학자인 저자의 희고록형식으로 되어 있기에 저자의 이야기가 곳곳에 나와 있어서 그런 것같다.

제목이 <꽃은 알고 있다>이기에 꽃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들, 제목처럼 우리는 모르고 있는 꽃에 대한 사실같은 내용일 줄 알았는데 법의학, 과학, 자연, 죽음등에 관한 내용이기에 제목과는 거리가 먼 것같은데 아마 저자가 식물학자이기에 제목을 선택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와 관련된 공부나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내용이 어려웠지만 소설같은 형식으로 되어 있기에 딱딱한 느낌이 사라졌고, "어떻게 이게 가능할까?" 라는 호기심이 생기기도 하고, "아하 그랬구나." 라는 깨달음도 얻게되는 시간을 갖을 수 있었다. 법의학은 범죄와 관련된 사건들을 의학적으로, 과학적으로 밝혀내는 학문인데. 나는 범죄와 관련된 드라마나 영화, 책을 선호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나는 겁이 많기 때문에 사실적으로 묘사한 작품들을 보면 제대로 보기 힘들고, 시각적인 자료가 아니더라도 듣기만 하는 것도 괴로워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한 작품을 읽지 못한다. 그래서 책을 이런 부분 때문에 읽을때 힘들긴 하지만 그런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사건의 실마리를 풀 수 있는 열쇠가 된다는 것이 다행이었다. 이 책은 과장된 표현 없이 사실 그대로를 담은 책이기 때문에 관련하여 공부하거나 관심있는 사람에게는 교과서같은 책이 될 것이다. 하지만 범죄와 관련한 작품을 보지 못하거나 심신이나 비위가 약한 분에게는 이 책을 권장하기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