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을 믿어요 - 상처보다 크고 아픔보다 강한
김윤나 지음 / 카시오페아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믿음"이라는 단어가 이렇게 아름다운 말이었나?

"믿음"은 나쁜 단어가 아니지만 책을 읽으면서 이 단어가 좋은 말이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다시 한번 느꼈다.

자신의 상처를 자신의 입으로 이야기 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쉽게 말한다 하더라도 그 말에는 쓸쓸함이 남아 있다. 하지만 저자는 자신의 상처를 통해 점점 자신이 성장하고 있는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평소 자존감이 낮은 나이기에 책을 읽으면서 처음에는 그리 흥미롭게 다가오지 않았다. 제목에도 와닿은 부분이 있지 않았다. 하지만 책을 다 읽은 지금은 읽기 전의 생각과 전혀 반대인 방향으로 가고 있었다.

보통 심리 에세이책들은 나는 행복하지 않는데 책 속에서는 자꾸 행복을 이야기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책은 행복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내면의 상처를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었다. 한 페이지를 반복해서 읽기도 하고 와닿는 문장이 많아 노트에 적으면서 책을 읽어갔다. 그만큼 저자는 이 책을 읽고 있는 독자에게, 책 속의 사람에게 격려를 해주고 있었다. 책을 다 읽은 후에 갑자기 나 자신이 좋아지고 자존감이 높아지는 그런 기대는 하지 않는다. 하지만 책을 읽는 동안에는 그동안 힘들었던 나 자신을 돌아보게 되는 시간을 가지게 되서 조금은 나에 대해 생각하게 됐다.

요즘 드는 생각이 있다. 어렸을때 받은 상처는 평생 남는다고. 그렇기에 그 상처는 빨리 치유해야한다고.

극복하기 위해 그 상처에 대해 부딪혀야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그런데 그 부딪힘은 쉽지 않다. 일부러 넘어지면 더 아프기 때문이다. 부딪히더라도 그 상처에 대해 치유하기 위해 부딪히는 것이 아닌 이겨낼 것이라는 나 자신을 믿는 것이 중요한 것같다.

이 책은 나처럼 자존감이 낮거나 어린시절이나 현재의 아픔으로 괴로워하고 있는 사람에게 치유약이 되어줄 것이다. 그런 사람에게 선물해주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