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브, 힘낼지 말지는 내가 결정해 카카오프렌즈 시리즈
하상욱 지음 / arte(아르테)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와 에세이가 만나면 이런 느낌일까?

라이언, 어피치에 이어 튜브가 하상욱 시인과 만나 우리를 위로해주고 있다. "힘낼지 말지는 내가 결정해." 라는 제목부터 공감이 됐다. 힘든 일이 생겼거나, 고민이 있을 때 항상 "힘내."라는 말을 한다. 하지만 그 말은 크게 위로가 되지 않는다. 가끔은 그런 위로보다는 충고가 더 가슴에 남을 때가 있고, 아니면 아무 말도 듣지 않는 것이 더 좋을때도 있다. 그런 시기에 이 책을 만나게 됐다. 그런데 이 책의 제목이 바로 내가 그 사람들에게 이야기 하고 싶었던 말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든다. "왜 자꾸 힘내래? 내가 듣고 싶은 말은 이 말이 아닐 수도 있는데.." 라고 말이다.

표지의 그림부터 공감이 됐다. 헤드셋을 착용하고 있는 튜브를 볼 수 있는데, 나는 외출할 때 항상 이어폰을 들고 다니며, 음악을 듣지 않아도 항상 이어폰을 귀에 꽂으며 길을 걷는다. 음악이 없어도 이어폰을 꽂고 있으면 나만의 세계에 온 느낌이 들어 기분이 좋아진다.

한 페이지에 짧은 글들이 실려 있는데, "사이다"는 우리에게 톡 쏘는 시원함을 가져다주는 표현이 나올 때 쓰는 단어인데, 그런 "사이다"같은 표현이 많이 있었다. 평소 하상욱 시인의 글이 궁금했는데, 튜브 캐릭터를 통해 하상욱 시인의 글을 만나볼 수 있어서 좋았다. 또, 책 중간부분에는 "하상욱 시인에게 00란 무엇인가요?" 라는 부분이 자주 나오는데, 여기서 표현한 내용들이 전부 공감이 됐다. 간단한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책이지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강렬했고, 그 문장에 대해 반복해서 읽을 수 밖에 없게 됐다.

튜브는 겁 많고 마음 약한 오리다. 이러한 튜브의 모습은 나를 보는 것같았다. 나도 겁이 많고 마음이 약하다. 그렇기 때문에 튜브의 모든 행동이 나한텐 공감이 될 수 밖에 없었던 것같다. 이렇게 모든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는 모든 사람들의 모습을 대변해주는 것이 아닐까? 앞으로도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와 작가가 만나 우리들을 위로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위로라면 나는 대환영이다. "힘내"라는 말 한마디가 아닌 "공감"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위로를 받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