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 간호사 월드
최원진 지음 / 북샵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 때, 반 애들 중 한 사람은 꼭 "의사"가 꿈이었다. 하지만 "간호사"가 꿈이라고 이야기하는 사람은 없었다.

"병원"하면 "의사"가 떠오르는 것은 사실이지만 "간호사"도 병원에선 중요한 존재이다.

그런 간호사의 이야기를 현직 간호사가 책을 통해 우리에게 들려주었다.

이 책을 보면서 간호사들에게 큰 공감을 일으켰다. 그만큼 실제로 일어나는 일들을 책으로 담아내어 "간호사는 이런 사람이다." 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같다. 책을 보면서 많이 화가 났었다. 간호사에 대해 함부로 대하는 환자들이 많기 때문이다. 책을 보면서 간호사는 의사만큼의 존중을 받지 못한다는 것을 느껴 많이 안타까웠다.

또, 임신도 순번제이며, 환자는 하나씩 간호사에게 요청을 하며 내가 운동을 시켜주고 있다. 라는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하는데, 이런 내용을 보며 충격을 받았다. 간호사라는 직업을 사람들이 쉽게 생각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었고, 간호사의 역할이 많이 가려져 있는 것같았다.

솔직히 나는 가끔 의사보다 간호사가 더 쉬운 직업이라고 생각한 적이 있다. 그리고 더 편한 직업이라고 생각하기도 했는데 이 책을 보면서 그런 생각이 전부 사라져 버렸다. 간호사의 이야기지만 이 내용은 실제 사회에서도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꼭 간호사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는 아닌 것같다.

간호사의 하루는 치열했다. 나를 위해서가 아닌 타인을 위해서이다. 타인의 건강을 위해 노력하지만 그런 직업에 대한 존중을 하지 않는 것같다. 이 모습을 보며 간호사도 감정노동자라는 생각이 들었다. 불쾌해도 참고 친절하게 대하는 모습을 보며 화도 나고 마음이 안좋았다.

다양한 의학용어가 나오기 때문에 의학계열을 전공하거나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며 이들의 하루는 어떻게 흘러가는지에 대해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