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터면 회계를 모르고 일할 뻔했다! - 재무제표와 돈의 흐름이 보이는
김수헌.이재홍 지음 / 어바웃어북 / 201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어느 기업을 가든 회계는 빠지지 않을 정도로 중요하다. 대표적인 예로는 연말정산, 세금등이 있다. 회계는 주로 사무직에 종사하는 회사원들에게 필요한 지식이며 요즘은 학생들도 회계를 공부하는 사람이 적지 않을 정도로 중요한 학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저자들은 <이것이 실전회계다>를 집필해 큰 관심을 받았고, 회계의 기초적인 이론을 '회계원리' 라고 하는데 이 책은 그러한 기초 지식을 다지기 위한 입문서이다. 이 책의 주요 구성은 자본, 자산, 부채, 수익, 비용,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감가상각 등 많은 내용을 담고 있다.

나는 회계를 모르는 사람이 아니다. 특성화 고등학교에 입학해서 1학년 때부터 회계를 공부했고, 자격증을 11개 취득하고 올해 졸업을 했는데 그 중 3개가 회계 자격증이다. 그리고 내년 초에 또 다른 회계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그래서 나는 회계에 대한 기초 지식을 알고 있다. 그런데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자격증을 취득했다고 해서 모든 지식을 알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나도 모르는 부분이 많고 그 부분을 이 책이 많은 도움을 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읽게 되었다.

우선 내가 생각하는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실제 기업의 재무제표 사례를 보여주는 것이다. 내가 회계 공부를 하면서 '실제 기업의 재무제표는 어떤걸까?'에 대한 생각을 많이 했었다. 그래서 책을 본 순간 '기업의 재무제표가 이렇게 나타나는구나'를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회계 관련된 이슈를 통해 재무제표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 재무제표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다.

다음으로 내가 생각하는 두번째 장점은 독자가 이해하기 쉬운 그림으로 설명이 되어 있다는 것이다. 글로 나타난다면 이해는 되겠지만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고, 이해하는 부분에 있어서 한계를 느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매 페이지마다 표나 그림으로 나타나 있고 그림에 구체적인 설명도 함께 들어있기 때문에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회계에는 다양한 용어가 있다. 대손충당금, 감가상각비, 당기순손익, 손상차손, 외환차손,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등 다양한 계정과목이 있다. 일상생활에서는 볼 수 없기 때문에 해당 용어들이 생소하고 보기만 해도 머리 아프고 어렵다. 그래서 공부를 하면서 또는 공부를 하기전에 포기를 하거나 겁을 먹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런 용어들을 회계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하고 있고 이 책을 선택한 독자들에게 자신감을 생기게 할 수 있을 것같다는 생각이 든다.

저자들은 재무제표란 무엇인지 쉽게 설명하기 위해 만든 책이며 회계에 관심이 많지만 어려워서 포기를 하는 독자들이 읽어주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책을 출간했다. 나 역시 저자들과 같은 마음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 청춘 그리고 회계에 관심이 많지만 포기를 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또한 회계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이라도 이 책을 꼭 한 번이라도 읽어보길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