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필독 신문 - 고등학생이 되기 전에 읽어야 할 비문학 독해 이야기
이현옥.이현주 지음 / 체인지업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등 필독 신문은 제가 넘 읽어 보고 싶었던

그리고 우리아이에게 꼭 읽히고 싶었던 책이 도착했습니다!!

어릴적 우리집을 생각하면 집에는 그다지 많지 않은 책들

그리고 매일 도착하는 신문

신문에는 광고, 티비정보, 정치, 경제, 사설 여러종류의 글들이 모아저 있는

그저 어릴적에 아빠가 보는 읽을 거리를 몰래 보는 느낌?

으로 이것저것 봤던 기억

그리고 대학교에 올라가서부터는 사설이라는 논평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걸 선배들에게 듣고

영어판 사설과 그리고 흘려 봤던 사설들을 학교 도서관에서 읽었던 기억

신문이란 이정도의 추억이 있는데

아 ㅠㅠ 우리아이들에게는 신문을 아직 한번도 구독해 주지 않았어요

아이들이 어릴적에는 매월나오는 월간*** 이런 잡지들은 구독해서 보여주었던 기억이 있는데

막상 중학교에 들어가고 나니 아이들에게 읽을거리를 더 제공을 못하고 있다는 반성을 하던 찰라

중등 필독 신문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일단 표지가 맘에 쏙! 들었어요


아이들에게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표지!!

그리고 내용은 일단 아이들 책을 사면 저도 같이 읽어 보는 편인데요

딱 읽어도 진행이 안되는 책들이 가끔 있는데

이 책은 한챕터를 읽고 나면

아!? 이런내용이 였구나

아? 이런 생각을 할수 있구나

다음엔 어떤 내용이 있을까?

궁금해지면서 계속 보게 되더라구요

요즘 아이들이 흔히 쓰는 부캐

아이 친구중에 유튜버인 친구가 있는데

일상생활과 너무 다른 생활만 유튭에 올린다고

아이가 좀 의아해 했는데

아~! 이게 나쁘게만 볼게 아닌 부캐라고 생각하면 되는구나~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리고 우리아이도 부캐를 만들면 나름 일상의 활력이 되겠는데~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나쁘게만 보면 한없이 나쁘지만

지금 이시대를 살면서 시대를 따라가는 빠른 사고전환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들게 하는 내용이었어요

나의 생각과 비교해볼수도, 그리고 더 좋은 생각을 읽음으로서

비판적 사고의 기반을 마련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삽화를 보고 ㅋㅋㅋ 연인내용인가 봤더니 바이오 해커를 다루고 있는 챕터 인데요

바이오 해커 그럼 딱 블랙일꺼 같은데 오히려 화이트 해커더라구요

해커도 종류가 많다는 사실을 이제야 알게 되었네요

아마 이런 내용은 영어에서 실린다면

아이들이 바이오 해커라는 단어만 보고 나쁜 내용이라고 오해하고 답을 쓸수도 있었을꺼 같아요

중고등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고 쉽게 읽으면서

여러 지식과 비판적 사고력을 키울수 있는 책인거 같아요

책을 싫어하는 아이들도 이 책은 짧은 챕터의 형식이고 요즘아이들이 흥미있어할 주제를 갖고 있어서

잘 읽을 수 있을꺼 같아요

#중등필독신문 #비판적사고력 #이현주작가님 #문화 #사회 #과학 #환경 #경제 #교육 #중학생상위1프로 #문해력 #비문학지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