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 - 비밀스러운 미술관, 2017 볼로냐 라가치상 Braw on Art 부문 멘션 수상작 우리학교 그림책 읽는 시간
페이지 추 지음, 이정주 옮김 / 우리학교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선물; 비밀스러운 미술관


페이지 추 글&그림/ 이정주 옮김/ 우리학교



예술이 너무 어려운 제가 아이와 함께 읽어보려고 선택한 책이예요.


처음 이 책을 읽었을땐 ,,, 

"내가 방금 뭘 읽었지?"

물음표 투성이었는데 


읽고 읽고 읽다보니 새로운게 자꾸만 보이네요^^

작가님이 말씀하시는 내용이 무언인지 언뜻 꼬리는 잡은 듯 해요.



 첫 페이지를 펼쳐보면 매미와 함께 있는 

표정이 시무룩한 꼬마 주인공 웅이가 나와요.


웅이는 크리스마스 이브에 

아빠에게서 미술관 입장권을 선물로 받아요.


부모님과 매미와 함께 미술관에 도착했지만

그 앞에서 매미를 잃어버리고 더 시무룩해지죠...


이 책은 예술을 잘 모르는 웅이와 함께 미술관을 둘러보는 내용이랍니다.



웅이가 "OPEN YOUR EYES(눈을 떠 보세요)"티켓을 내밀자

털이 보송한 직원이 "OPEN YOUR MIND(마음을 열어보세요)"라는 티켓을 주며

의미 심장하 미소를 짓습니다.


무슨 뜻일까? 


예술은 눈으로 보지 말고 마음으로 느끼라는 뜻인 걸까요?

대화는 없지만 많이 생각을 하게 되는 장면이었어요^^


티켓을 받고 물품보관소에 왔어요.

물품보관소에는 관람에 방해가 되는 물건들이 맡겨져 있어요.

녹은 아이스크림, 오래된 구급상자, 생선, 권총, 손?

이런 건 왜 여기에 가져와서 맡겨놓는 거지..???

아직 궁금증이 풀리지 않을 때 유레카!!!

꼬마 웅이가 잃어버린 매미가 전등갓에 붙어 있어요.

셀프보관되어 지려고 찾아 온걸까요?ㅎ


흥미로운점 하나 더~!

사람들의 얼굴이 동물이예요.

그리고 그들의 대사는 번호를 붙여서 옆에 흰여백에 따로 써있죠.



그리고 다음장을 넘기면 어라? 3번 대사가 떠야 하는데 5번 대사부터 나옵니다.

다음 장도 그 다음 장도..

왜 번호가 2개씩 빌까 곰곰히 생각해보니 


책의 젤 앞장을 펼치면

독자가 이름, 성별, 생년월일등을 쓸 수 있는 페이지가 나와요.


아마도 작가님께서 이 책을 독자 한명 한명에게 자신만의 미술관 방문이야기를 추가해보라는

의미로 "선물"이라는 이름을 짓지 않았을까? 조심스럽게 추측되어집니다. ㅎ



작품 하나를 보면서도 사람들마다 해석하는 방법은 다른가봐요.

미술관에 가는 사람들은 모두들 예술을 잘 이해하고

 예술작품만을 감상하기 위해 가는 줄 알았는데


악기가방을 들고 있는 얼룩말 아저씨는 악장을 떠올리고

토끼아줌마는 달콤한 첫사랑의 추억을 

키가 큰 기린아저씨는 그림 속 높이 달린 나뭇잎을 먹을 궁리ㅎㅎ

젤 앞에서 있는 팬더 아저씨는 작품이 만들어진 시기를 궁금해하고 있네요.


미술관에 가는 일을 조금은 덜 두렵게 해주는 장면이었어요.

마냥 어렵기만 했던 예술이었는데 조금은 가벼운 마음으로 가서

내 마음대로 상상해도 될 것 같은 느낌이었어요.ㅎㅎ


그리고 또 한장면!

상상력 기계!


동물직원에게는 21번 이름표에 적힌 생각이 왼쪽 여백에 써있지만

상상력기계에는 영어로 번호를 매겨놓고

대사가 없네요?!


열심히 도서관 이곳 저곳을 둘러보다 다음 페이지를 넘기자

"자! 전시회를 보러가자!"

다시 시간을 거슬러 미술관에 도착했던 그 지점으로 이야기는 돌와와요.

처음과는 달리 미소를 띄 웅이가 "OPEN YOUR MIND" 티켓을 쥐구요.


헉? 그럼 나는 지금껏 혼자 관람한건가요?ㅎ

한 번 읽고 또 읽고 그림, 시간, 주변의 사물변화에 관심을 가지다 보면

그림책이 또 새로워 지는 걸 알 수 있어요.


어쩌면 예술도 이런것 아닐까요?

"저거 뭐 나도하겠네" 하고 흘려버리지 말고

보고 또 보다 보면 작가님의 생각을 읽어내는 재미가 있는 것 처럼요.ㅎ 


미술관, 전시회 가기전에 아이와 한번 읽고 떠나보길 추천 드려요.


아마도 예술 작품을 구경하는 재미가 무엇인지 어렴풋이 알게 될 거 라고 생각해요^^*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을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인 의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