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의 지옥 들판문고 1
이은재 지음, 신민재 그림 / 온서재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의 지옥


이은재 글/ 신민재 그림/ 온서재



말의 지옥은 표지부터가 아주 살벌하다.


도대체 무슨 짓을 저질렀길래 주인공인 초5아이가 이런말을 들어야 하나 궁금증이 났다.




주인공 구호랑은 초등학교 5학년 남자아이다.


아빠의 실직으로 엄마와 단둘이 엄마의 고향으로 내려와서 살게 되었다.


그 곳에서 엄마는 옛 친구의 엄마, 돈할매네 식당에서 일하게 되는데


그 할머니 참 말 한번 예쁘게 하신다.


"사자가 물어갈 놈"


"저런 애는 없는게 훨씬 나아"


"너 같은 건 태어나지 말았어야해"


세상에...



아이 앞에서 이렇게 험악한 말을 아무때나 시도때도 없이 하다니


왜 아무도 저 할머니를 나무라는 사람이 없는건지 답답했다.


심지어 호랑이의 엄마마져 아이를 지켜주지 못했다.



이미 세상풍파 다 맞고 숨만 쉬고 계신 듯한 설정...


어린 구호랑은 그곳에서 도망치고 싶지만 갈 곳이 없다.


너무 슬펐다...ㅜㅜ



구호랑, 욕쟁이  할머니, 호랑이 엄마, 다음으로 등장하는 인물 오잘


그는 욕쟁이 할머니의 외아들이자 호랑이 엄마의 어릴쩍 소꿉 친구이다.


공부, 노래, 운동, 연극, 말까지 다섯가지를 잘해서 '오잘'이라고 불렸는데, 


젊었을때 사고로 머리를 다쳐 바보가 되었다고 한다.



답답하고 숨막히는 어른 등장인물 속에서 구호랑의 친구, 모나리 등장.


모나리는 부모님이 외국에서 일하게 되면서 할머니댁으로 오게 되었다.


돈할매의 손녀답게 매섭게 말하는 할머니에게 대적할 수 있는 유일한 까칠녀이다.


하지만 할머니 말곤 다른사람들에겐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조용히 살고 있다.



호랑이에게 그래도 상황이 비슷한 친구가 생겨서 안도감이 들었다.


어려운 상황도 혼자보단 둘이서 헤쳐나가면 덜 외롭지 않을까?


주인공에게 너무 지옥같지 않은 상황이라 다행이라고 생각했는데


"

아빠가 돌아왔다. 바로 그날 엄마는 사라졌다.


운명의 신은 내게 친절을 베풀 마음이 눈곱만큼도 없는 것 같았다.


'말의 지옥' 중에서

"


아 어쩜 이렇게도 가혹한 현실이 있을까...ㅜㅜ


잔인한 설정에 가슴이 아팠다. 그나마 다행인건


돌아온 아빠는 엄마와는 다르게 삶의 희망이 있었다.


어쩌면 구호랑이 아빠를 통해 아름다운 세상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돈할매가 그런 착한 아빠한테도 막말을 하던 순간


구호랑은 할매한테 복수를 하기 위해 독을 품게 되었다..



아니 왜 여기나오는 어른들은 죄다 아무말도 못하고 회피하려고만 하는지


어린 구호랑을 이렇게 독하게 만든 건 어쩌면 환경이다.


"

"두고 봐. 어떻게든 복수하고 말 거야."


나는 이를 악 물었다. 돈할매를 응징할 사람은 나밖에 없었다.


손을 내밀 곳이 없다면 내 힘으로 맞서야만 한다.


'말의 지옥' 중에서

"



호랑은 돈할매에게 복수하기 위해 일부러 오잘과 친해졌다.


복수를 위해 거침없이 거짓말을 하고 부끄러워하긴 커녕 스스로를 자랑스러워했다.


오잘과의 비밀약속을 핑계로 오잘을 부하로 만들었다. 아휴..



그런 구호랑에겐 밝은 빛이 되어줄 어른이 한분 더 등장.



바로 담임선생님!


그녀는 언제나 순수한 표정과 맑은 웃음으로 반 아이들을 천사라고 불러주시는 공주님 같은 분이시다.


이런 분께 지도를 받는다면 모든 아이들이 천사로 자라날 것 같다.


우스갯소리로 정말 1학교 50공주님이 절실한 요즘이다 ㅎㅎㅎ



하지만 공주선생님과 천사같은 아이들의 반에서도 사건은 시작이 되었다.


현장체험학습날 도시락을 싸줄 엄마가 없는 호랑이는 담임선생님께 결석하겠다고 말하지만


선생님은 그럴 수 없다며 호랑이에게 현장체험학습날 있을 각 반 장기자랑에서


5반의 사회자를 하게 하였다.


아니 도시락이 필요한 친구에겐 도시락을 주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갑자기 장기자랑 참여라닛???



이 일로 아이들의 적개심이 표면에 들어나고 호랑이과 극적으로 매치하는 사건이 발생하게 된다.


"

"아무튼 가정환경에 문제가 있는 애들은 어디가 달라도 다르다니깐.


난 저런애들은 딱 밥맛이야."


'말의 지옥' 중에서

"


호랑이의 반친구 왕다정의 이 한마디에 전쟁은 시작되었다.


아니 근데 이 말 어디서 많이 들어본 말..


드라마에서도 현실에서도 나이드신 어른들이 꼭 이렇게 한마디씩 한다.


정작 앞에 놓여있는 그 사람에 대해선 잘 알지 못하면서


배경으로만 평가하고 차별과 혐오의 말을 서슴없이 하는건지.


폭력이 대물림되는건 아마 이런 사회적인 시선이 아닐까?


아무 생각없이 한 말이 다른사람에게 얼마나 상처가 될지


우리는 말 한마디를 하면서도 상대방의 입장에서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그 애들의 차가운 눈길이 내 몸을 휘감고 있었다.


서서히 숨이 막혀 왔다. 


교실에서 나는 섬 같은 존재가 되어버렸다.


'말의 지옥' 중에서

"


구호랑과 반친구들의 싸움이 시작되었다.


호랑이는 점점 외로워졌고 그럴수록 혀도 더 독해졌다.



현장체험학습의 날 주인공은 선생님이 시켜준 장기자랑 사회자 자리에서


보란듯이 친구들을 웃음거리로 만들었지만 오히려 그 덕분에 우승을 거머쥐게 된다.


속상한 마음을 집에 오자마자 오잘에게 풀어놓고 외로움을 달래는 호랑이에게


측은한 마음이 들었다.



이후에도 몇 차례 소동이 벌어지면서 호랑이는 독사가 되었다.


거침없이 나쁜말을 내뱉고, 나쁜 말은 결국 더 나쁜 생각과 나쁜 행동으로 이어졌다.


주인공도 주체할 수 없이 꼬이기만 하는 상황이 너무나 안타깝고 슬펐다.



안타까운 상황이 더해져서 주인공이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마지막엔 어떻게 될까?


슬픈 결론이 나질 않을까 초조해하면서 보았지만 다행이 우려했던 슬픈상황은 없었다.


하지만 정말 엄청난 반전이 있었는데 그게 동화책의 묘미가 아닐까 싶다.


아이들만 보기엔 너무 아까운 책이다.



마치 한 편의 드라마를 보는 듯


인물의 묘사가 잘 되어있고, 재미있어서 책을 손에서 놓을 수 가 없었다.



차별, 존중, 배려, 인권 모든 내용을 


이 한권의 스토리로 배운 듯하다.



험한 말이 많아서 저학년 아이들에겐 조금 무리가 있을 수 있겠지만


초등 중학년 이상의 아이들부터 어른들까지 너무나 재미있게 볼만한 동화책으로 추천한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을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인 의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