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부동산 투자 - 현명한 투자자를 위한 대한민국 부동산 팩트 체크
김기원 지음 / 다산북스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 집을 사면서 부동산에 살짝 관심을 갖고 있던 터라빅데이터 부동산 투자란 책이 너무 반가웠고 당장이라도 읽어보고 싶었다. 부동산이라. 나도 이제 부동산 박사가 되서 투자도 하고 돈도 벌수 있는걸까??왠지 어려워 보이는 느낌에 첫장을 펼쳐들기 힘들었지만 호기심에 첫장을 넘길수 있었다. 직접만든 지표를 보여주고 그지표를 설명해 주는 방식으로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세계적인 주택 동향을 보여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알려주었다.

지금 부동산 시장의 위치는?

투자를 해도 괜찮은 시점은 언제일까?

라는 두 질문으로 빅데이터를 수집하기 시작하고 연구하기 시작했다. 물론 데이터가 100% 정답일수는 없지만, 온갖 말들이 넘쳐나는 요즘 가장 믿을만한 정보가 아닐까???먼저 부동산 데이터를 가장 의미있고 정확하게 수집할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었다.KB부동산과 한국감정원 부동산통계정보(www.r-one.co.kr/rone/),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http://rt.molit.go.kr/)를 활용해라

 

한국감정원부동산에는 어마어마한 정보가 담겨있다. 이 많은 정보를 그냥 보면 부동산 흐름을 알수 있을까??절대! 그럴수 없다. 그래서 저자는 그래프로 플라워 차트를 만들어 한눈에 흐름이 보이게끔 만들어 설명해주고 있다.

 

그리고 단락이 끝나면. 그 단원의 팩트를 알기 쉽고 간단하게 정리해주었다.

 

또 부동산 절세 Tip!까지.부동산 투자를 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접해봐야할 책이아닌가 싶다.자주 부동산 거래를 하는 사람이라면 개인보다는 법인이 유리!하다는점 기억해보자

 

그래프로 비교해주니. 한눈에 쏙쏙,물론 잘 이해가 가지 않는 차트도 있었는데  친절하게 하나하나 설명해주니 걱정할 필요도 없다.또 처음듣는 부동산용어도 나온다. HAI(주택구입잠재력지수)라든지 PIR(소득대비주택가격비율)이라든지, 우리나라말도 풀이해도 언뜻 들어서는 무슨말인지.. 그래도 반복해서 차트를 보며 읽다보면 고개를 끄덕이고 있을 것이다

  

전국, 전세계차트가 나온다고 해도내 관심 분야는 오로지 충남, 대전, 세종이었다. 순서대로 한다면 대전>세종>충남아무래도 살고 있는 곳, 내 집값이 오를까?떨어질까? 하는 궁금증에 다들 부동산에 발을 들이는것 아닐까?? 대전은 다른 지역에 비해 비교적 안정적인 그래프 양상을 띠고 있었다.인근 지역에 두번째 수도권인 세종이 생기고 주택 매입이 활성화 되면서 살짝 주춤하는 현상이 보이긴 하지만 거품이 많지도 않고 그렇다고 집값이 폭락하지도 않았다. 그 말인 즉슨! 투기지역으로는 적당하지 않다는거~~~지금 가장 주택 매입이 활성화되고 있는 지역은.서울은 뭐 그냥 항상 그런거고.강원도와 제주도가 폭등하는 추세이다.그만큼 거품도 많이 쌓이겠지??투자할 여유는 없으니. 빅데이터와 저자의 설명을 들으니 부동산도 꽤 흥미로웠다.어떤지역은 급등했다 폭락하고, 어떤지역은 항상 미비~~하게 흐르는곳도 있고.한두해에 만들어진 정보다 아닐텐데. 이런 정보를 이렇게 쉽게 얻어가도 되나 싶은 생각도 들었다.

 

세계적으로 주택가격의 가장 큰 폭을 보인 나라는 일본이다.거품경제. 일본이야말로 엄청난 거품에 크게 폭락한 대표적인 나라이다. 어느나라도 이런양상을 띄는 곳은 없는듯 한데 참 재밌었다. 주택가격흐름을 보면 그 나라의 경제도 함께 볼수있고 분위기도 함께 느낄수 있었다.

 

매매와 함께 전세수급자 및 물량등도 파악할수 있었다.~일이 아닌 최근 17년도 자료까지 정리되어 있어 앞으로 1,2년은 저자의 데이터를 보고 예측하는데 큰도움이 될 것이다.

 

자산시장은 19년부터 추워져.. 20~21년 후반에 큰 위기가 찾아올꺼라고 예측하고 있는데..그럴까?앞으로 금리는 더 떨어질테지. 우리나라도 곧 마이너스 금리가 된다 이런말도 나오고 있으니까.예측이 항상 맞을순 없고 데이터 해석에 따라 결론이 달라지긴 하겠지만 전문가의 의견을 참고해서 나만의 전략을 짜는게 정답! 부동산.. 쉽게 볼껀 아닌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