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나는 사과 할머니를 좋아해요 북멘토 그림책 17
카트린 호퍼 베버 지음, 타탸나 마이-비스 그림, 마정현 옮김 / 북멘토(도서출판)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생이 된 우리 아이, 종종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최근 할머니가 많이 아파서 더 그랬던 거 같아요.

"엄마, 내가 어른이 되면 엄마는 할머니가 되고, 할머니는 죽겠지?"

삶에는 시작이 있고 끝이 있죠.

부정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그 마지막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동화 속 주인공 안나에게는 할머니가 있어요.

안나의 할머니는 사과나무가 있는 집에서 행복한 추억을 쌓았던 할머니입니다.

그래서 안나는 할머니를 사과할머니라고 부르지만

지금은 그곳에는 다른 사람들이 살고 있어요.

사과 할머니는 양로원에 계십니다.


사과 할머니를 만나기 위해

아빠와 함께 방문했던 양로원,

할머니는 안나를 알아보지 못하죠.

할머니를 기쁘게 해드리려고 가지고 간 선물도 본체만체했어요.

안나는 속상했어요.

치매라는 병에 대해 엄마가 설명을 해주지만,

그래도 안나는 사과할머니를 보고 싶지 않았어요.



그러던 어느 날 안나는 낡은 사진첩에서.

행복한 모습을 하고 있는 할머니를 발견합니다.

그러고는 할머니를 다시 찾아가죠~

현재 치매를 치료할 방법은 없어요.

죽음으로 가는 단계,

누구나 나는 걸리지 않을 거라 장담할 수 없는 무서운 병이죠.

나도 힘들고 주변인도 힘들게 하는 치매.

아이는 책을 읽고 슬프다고 합니다.

혹시 엄마나, 할머니가 치매가 걸려서 우리 딸 못 알아보면 어쩌지?

라고 물으니 마음이 많이 아플 거라고 해요.

치매를 이길 수는 없지만

안나처럼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은 있는 거죠.

노화, 치매, 죽음이라는 무거운 주제에 대해서

아이에게 알려주기 힘들 때 함께 읽기 좋은 도서인 거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