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쓸모 - 자유롭고 떳떳한 삶을 위한 22가지 통찰
최태성 지음 / 다산초당 / 201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이런 선생님이 내 중고등학교때 역사 선생님이었다면 역사를 조금은 더 재미있게 배울 수 있었겠구나 싶었다. 단순 암기식역사가 아니라 그 인물의 배경을 알고 이해하며 앞선 세대의 경험을 배울 수 있는 시간으로 가졌다면 말이다.

물론 난 암기식 역사도 좋아했다. 현실과는 너무 다른 모습에 흥미가 생겼달까?

하지만 단순 암기식 역사는 그때뿐, 뒤 돌아서면 백지 상태가 되었다.

솔직히 암기를 위한 역사는 배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몇 년도에 누가 이런 일을 했다! 이렇게 암기를 하면 시험점수는 우수하겠지만 그들의 일생을 알지 못하고 왜 그런 일을 하게 됐는지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선대의 경험에서 얻는게 아무것도 없을테니 무의미한 글자만 외우는 꼴이 되는 거다. 그런 이유에서일까? 몇 년 전 수능에서 한국사를 선택과목으로 지정해서 크게 논란이 일어난 적이 있었다.

우리가 자유를 누리고 경제성장을 하고 삶의 질이 개선될 수 있었던건 모두 선세대 사람들의 역사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지금도 나라 안팎으로 큰일이 있을때에는 역사에서 그 해답을 찾으려는 경우가 많다.

 

저자는 길을 읽고 방황할 때 역사에서 해답을 찾았다고 한다.

멘토로 삼고 싶은 역사 인물을 골라 이런저런 질문을 던져보자.

p.35 꿈이 뭐예요? 왜 그런 일을 했어요? 그 선택에 후회는 없나요? 꿈이 이뤄진거 같나요? 이렇게 물어보고 답을 상상해 보는 겁니다. 나라면 어땠을까 하고 내 삶에 대입시켜서 답해보는거죠. 그러면 보이지 않던 것이 보이고, 얻지 못했던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p.104 역사를 공부하다보면 다른 무엇보다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점검하게 됩니다. 그리고 겸손을 배우죠. 역사는 사람뿐만 아니라 실제로 존재했던 나라의 흥망성쇠를 들여다보는 것이기도 합니다. -중략- 지금정말 괜찮은가? 그냥 되는 대로 흘러가고 있는건 아닐까? 무언가 잘못된 건 없을까?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게 맞을까? 자꾸 물어봐야해요. 스스로에게 질문하는 것을 멈추면 그저 관성에 따라 선택하고 관성에 따라 살게 됩니다. 역사는 그 어느 것도 영원할 수 없음을 알려줍니다.

 

같은 역사를 보더라도 보는 관점에 따라 받아들이는것도 다를 것이다.

저자가 역사를 통해 배운것들, 그리고 자신 혹은 현대의 문제점을 어떤 역사와 어떤 인물을 통해서 어떻게 배우고 해답을 찾았는지를 말해준다. 요즘 일본에서 일부품목에 대한 수출규제로 나라가 들썩이고 있다.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할까? 고려의 외교가 서희의 일화이다. 거란족 소손녕이 고려의 영토를 내놓지 않으면 침입하겠다고 하지만 서희는 싸움도 없이 나라를 빼앗기지도 않고 강동6주를 얻었다는 이야기다. 뜬금없는 보복성 규제에 민감하게 나설필요는 없을 것이다. 그게 바로 일본이 노리는점일 테니까.. 감정을 내보이지 말고 현명하게 대체할 수 있길 바래본다.

역사는 해답을 명시해 주지 않는다. 다만 스스로 찾아갈 수 있게 도와줄 뿐이다.

내 삶에 진정한 나침반이 될 수 있는 역사를 제대로 배워보고 싶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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