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요일 어플에서 인기 있었던 시들을 엮어 나온 시집이다. '사랑해도 혼나지 않는 꿈이었다'라는 제목은 황인찬 시인의 <무화과 숲>속 한 구 절을 차용한 것이다시집은 봄여름가을겨울의 네 테마로 나뉘어져 있고 주로 '사랑'을 주제로 한 시들이 실려있다.

 

 

   최근 들어 시집이 조금씩 주목 받고 있다고 한다길지 않아서 읽을 때 부담이 되지 않고 'fast'에 익숙한 요즘 사람들에게는 짧은 시간에 감성을 찾고 위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란다마음을 울릴 수 있는 구절과 배치를 위한 적절한 여백의 조화는 사람들이 자주 이용하는 인스타그램에 최적화 된 이미지를 만들어내기에도 용이하기 때문에 그에 접속하면 요즘엔 시와 관련된 사진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나도 시를 읽기 시작한 건 얼마 되지 않았다예전엔 시를 읽어도 시가 가진 의미에 가까이 다가갈 수 없어서 무료하고 따분하게 느껴지기만 했다그 때까지 내가 접한 시는 고등학교 때 입시를 위해 분석적으로 읽었던 것들 뿐이였다조금씩 나이를 먹고 노력만으로는 안 되는 게 있다는 한계를 자각하면서 나는 스스로 위로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았다제일 먼저 만난 것이 음악이었고 다음이 문학이었다많은 소설과 에세이들을 읽으면서 내가 불편하게 느끼는 것들이 나쁘지 않고나와 똑같은 생각을 한 사람이 있다는 걸 확인했을 때 말로 하는 것보다 더 큰 위안을 얻었다다른 사람들이 종교에 의지하면서 거기서 정답을 찾듯나는 나를 거쳐간 많은 책들에서 정답을 찾고 거기서 나온 말들에 내 믿음을 걸었다그러면서 점점 시의 행간이 담고 있는 이야기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시가 나에게 의미가 있으려면 시를 읽을 때 내가 쌓아 온 시간 중 일부를 연결 시킬 수 있어야 한다간결한 문장들과 정제된 단어가 주는 여백은 읽는 사람이 자신의 경험과 비교하고 상상하며 충분히 감상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이기 때문이다나는 이 시집을 읽으면서 55명이 겪은 제 각기 다른 사랑의 모습을 보았다떠난 연인을 잊기 위해 눈썹을 밀고는이 눈썹이 다시 자라 초승달이 될 때면 모두 잊을 거라 생각했던 장면이나꿈 속으로 떠나면서도 놓을 수 없어 '당신 생각을 켜 둔 채 잠이 들었던장면이나내가 가장 가진 게 없고 가난한 모습일 때도 사랑하는 이와 함께 있는 순간이면 남루한 나조차 잊을 수 있던 장면들헤어진 연인을 잊으려 노력하다 문득 나마저 지워가고 있던 걸 깨달은 순간들 모두 가슴 아릿한 사랑의 순간들이었다.

 

 

   가장 와닿은 구절은 백석 시인의 '흰 바람벽이 있어에 있었다.

 

 

  이 흰 바람벽엔

  내 쓸쓸한 얼골을 쳐다보며

  이러한 글자들이 지나간다

  ㅡ 나는 이 세상에서 가난하고 외롭고 높고 쓸쓸하니 살어가도록 태어났다

  그리고 이 세상을 살어가는데

  내 가슴은 너무도 많이 뜨거운 것으로 호젓한 것으로 사랑으로 슬픔으로 가득 찬다

  그리고 이번에는 나를 위로하는 듯이 나를 울력하는 듯이

  눈질을 하며 주먹질을 하며 이런 글자들이 지나간다

  ㅡ 하눌이 이 세상을 내일 적에 그가 가장 귀해하고 사랑하는 것들은 모두

  가난하고 외롭고 높고 쓸쓸하니 그리고 언제나 넘치는 사랑과 슬픔 속에 살도록 만드신 것이다

  초생달과 바구지 꽃과 짝새와 당나귀가 그러하듯이

  그리고 또 '프랑시쓰 쨈'과 도연명과 '라이넬 마리아 릴케'가 그러하듯이

 

백석 '흰 바람벽이 있어

 

  아직까지는 삶의 어려움고독을 노래한 시들이 좋다그래서 최승자 시인님이 좋고 신현림 시인님이 좋다이번 시집은 사랑을 많이 담고 있고 내게는 너무 많은 사람의 이야기가 함께 있는 것 같았다그래서 특정 시의 여운을 충분히 느끼기에는 부족했던 것이 조금 아쉬웠다하지만 문학의 재미는 시간이 지나고 다시 읽었을 때 내가 그간 쌓은 새로운 경험과 어우러져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색다른 의미를 만나는 데에 있다고 생각한다그래서 앞으로 생각날 때 마다 거듭거듭 읽히게 되길그 사이에 내가 많은 경험들을 쌓아 읽을 때 마다 새로운 감상을 열어가길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