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자수 꽃 나무 열매 꽃과 자수 시리즈 2
염경숙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4년 10월
평점 :
품절


둘째가 뱃속에서 무럭무럭 꼬물꼬물 커가는 요즘..

슬슬 아기용품 준비도 하면서 배넷 저고리며 속싸개며

만들어야 할 것들이 하나 둘 생각나더라고요.

아이의 몸에 닿을 것들에 예쁘게 꽃수를 놓아주고 싶어서

자수 책 여러 가지를 알아보다가 입체자수란 것을 알게 되었어요~

실로 한 땀 한 땀 새겨서 그리고 색을 채워가며 그리는 자수를

어떻게 입체적으로 표현할까 의아해하던 참에

중앙북스 <입체자수 꽃 나무 열매> 책 선물을 받았답니다. 

 

<입체자수 꽃 나무 열매> 표지에요.

풍성하고 포근한 수국 자수가 너무 예쁘지 않나요?

 

 00.jpg

 

꽃을 수놓고 흐뭇하고, 열매를 수놓고 무엇을 드릴까 생각한다는

실과 바늘로 엮어낸 꽃, 나무, 열매를 결실할 수 있어 감사하다는

시작하는 글이 따뜻하게 가슴에 와 닿네요~


 01.jpg

 

처음엔 ​입체자수를 놓기 위한 각종 자수실, 자수바늘 등 재료가 소개가 나와 있어요.

자수실은 명주실이나 십자수 실 정도로만 알고 있었는데 <입체자수 꽃 나무 열매>를 통해

도톰하고 포근한 질감의 린넨사와 모사도 알게 되었네요. 


 02 재료.jpg

 

밑그림 그리는 법, 실 겹 정하고 매듭짓는 법,  손질법, 세탁법 등도

기본적인 것까지 꼼꼼하게 일러주고 있어서 저 같은 초보자들도 맘 편하게 도전해볼 수 있어요.


 05 활용.jpg

 

그리고 다양한 자수 기법을 하나씩 익힐 수 있어요. 

기본적인 러닝스티치, 아웃라인스티치, 백스티치, 레이지데이지스티치, 프렌치넛스티치, 새틴스티치..

그리고 우븐피콧스티치, 캐스트온스티치, 버튼홀스티치 법이 소개되어 있고요.

초롱꽃, 딸기, 엉겅퀴, 바구니, 사과, 도토리 등을 입체적으로 수놓은 것을

<입체자수 꽃 나무 열매>를 통해 처음 보았는데 이렇게 예쁠 수가!!

당장 따라 하고 싶어지더라고요.


 06자수기법.jpg

 

그리고 완성된 작품 사진과 함께 예쁜 문구들, 그리고 이용된 재료와 자수 기법

‘꽃에게 말을 걸다’, ‘나무에게 배우다’, ‘열매로 여물다’ 세 개의 주제로 나뉘어서 소개되어 있답니다.

그래서 책 제목이 <입체자수 꽃 나무 열매>인가 봐요.

 

제가 마음에 들었던 자수 작품들 소개해 드릴게요.

젤 먼저, ​​청초한 물빛을 담은 귀여운 물망초 저희 친정 엄마가 참 좋아하는 꽃인데요~

연습 많이 해서 엄마께 선물해 드리고 싶네요.


 07.jpg

 

그리고 ​따뜻한 주황빛의 메리골드 입체자수도 자수틀에 놓여져 있을 뿐인데도

참 예뻐서 저도 하나 만들어 방에 액자처럼 걸어놓고 싶어지네요.


 08.jpg

 

​어릴 때 초여름 산으로 가면 맛볼 수 있었던 산딸기도 이렇게 예쁘게 표현할 수 있어요.

저는 <입체자수 꽃 나무 열매> 딸에게 산딸기 반지 만들어주었어요~


 09.jpg

 

각 주제의 자수 작품 소개 뒤에는 친절한 도안이 있어서

쉽게 밑그림을 따라 그리고, 각 위치에 맞는 자수 기법을 이용하여 자수를 놓을 수 있어요.


 10.jpg

 

<입체자수 꽃 나무 열매>에 소개된 입체자수를 활용하여

이렇게 다양한 소품도 만들 수가 있어요.

귀여운 보닛, 사랑스러운 팔찌와 목걸이, 포근한 덧신 등등 하나같이 탐나는 소품들이에요.


 11.jpg

 

목구슬 감기를 이용하여 포도, 사과, 도토리 등 여러 가지 열매를 만들 수 있는데요~

만드는 것 자체만으로도 너무 재미있고 신기해서

이 색 저 색 아무거나 다 감아서 만들어 보기로 했어요.

 

 12.jpg

 

제감 만든 정체 모를 과일과 산딸기 반지에요~

실도 십자수 실이고 처음 수놓고 만든 거라 좀 어설프지만..

그래도 저희 아이는 귀엽고 예쁘다고 엄청!! 좋아하네요.


 13.jpg

 

저는 십자수 실을 이용하였는데, 

책에 소개된 린넨사나 모사를 이용하여 만들면

더욱 폭신하고 자연스러운 질감이 나올 것 같더라고요.

 

저에겐 생소한 재료라 어디서 구입해야 할까 궁금해하던 참에 책을 다시 살펴보니

자수 재료는 <입체자수 꽃 나무 열매>의 저자이신

염경숙님의 소금빛자수블로그에서도 판매된다고 하네요. 

이참에 블로그 가서 다른 자수 작품도 구경하려고 하네요^^*

 

재료 구입해서 아기 소품도 미리미리 예쁘게 꾸며줘야겠어요~

이렇게 <입체자수 꽃 나무 열매> 서평 마치고요.

예쁜 자수책 만들어주신 중앙북스에 감사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