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가 보고 싶거든 - 간절히 기다리는 이에게만 들리는 대답
줄리 폴리아노 글, 에린 E. 스테드 그림, 김경연 옮김 / 문학동네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그림과 글이 너무나 예쁜 책, 문학동네의 <고래가 보고 싶거든>을 받았어요.

고래가 보고 싶은 아이에게 ‘기다리고 또 기다려라..’라고 말하는 이야기 끝에

과연 고래는 나타날까요?

우리 아이들이 기다리고 또 기다리면... 과연 우리아이들에겐 무엇을 만나게 될까요?



 고래를 보고 싶은 아이는 창문과 그 너머 푸른 바다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멀리 있는 섬을 보며 저것이 고래가 아닐까 바라보고 기다리며

생각할 시간과 깨달을 시간도 필요하지요.

 하지만 편안한 의자와 담요는 안 돼요. 잠이 들면 고래가 와도 볼 수 없으니까요.

달콤한 향이 나는 분홍빛 장미도 모른 척 해야 해요. 장미는 질투쟁이니까요.

 깃발을 나부끼는 배나 커다란 해적선도 한눈을 팔아서는 안 돼요.

입 큰 펠리컨, 꼬물꼬물 작은 벌레에 마음이 흔들려서도 안돼요. 절대 고래가 될 수 없거든요.

하늘에 뜬 구름과 태양 따위를 바라보기 시작하면 놓칠지도 몰라요,

진심으로 고래가 보고 싶은 아이는 바다에서 눈을 떼지 않고 기다리고 또 기다립니다.

 그리고... 길고 긴 기다림 끝에 마주하게 된 것은 무엇일까요?

네, 고래에요. 드디어 고래를 만났게 되었어요.

  

 

서정적이고 간결한 글이 시를 읽는 느낌이 들고요, 그림도 정말 예뻐요 ^^*

예쁜 그림을 가만히 들여다보니..

얼핏 보면 작은 아이 혼자 지루하게 고래를 기다리는 듯하지만

바둑강아지와 작은 새가 아이의 곁에 항상 함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어쩌면 동물 친구들과 함께 하기 때문에 길고 긴 기다림을 견뎌냈는지도 모르겠네요.

“조금만 기다려. 이거 다하면 해 줄 거야. 왜 이리 인내심이 없니?”라는 말을 달고 살던 저..

아이와 함께 기다려주고 아이를 격려해 주는 것이 필요했다는 생각을 들게 하네요.

 

아이의 간절한 기다림이 인내와 노력이라면, 고래는 꿈과 미래겠죠.

아직 우리 딸의 꿈은 아주 추상적이거나 말도 안 되는 것들이지요,

예를 들어 공주가 되고 싶다거나 매일 놀이공원에 가고 싶은 것이 아이의 꿈이랍니다.

크면 클수록 하고 싶은 것, 되고 싶은 것, 갖고 싶은 것이 많아질 우리 딸의 꿈..

<고래가 되고 싶거든>의 바둑강아지와 작은 새처럼 묵묵히 곁을 지키며 응원을 해주려고 합니다.

 

처음에 책을 보면서 “자꾸 안 된다고 하네? 왜 기다리기만 하라는 거야?” 계속 물어보던 딸,

마지막 고래와의 만남에 등장에 활짝 웃음 짓네요. “고래가 안녕! 해~”

책을 받고서 제가 먼저 읽으며 간절히 기다려야만 한다고 말하는 이 이야기를..

웬만한 것은 큰 노력 없이 쉽게 얻는 세대인 우리 아이가 잘 받아들일까 의문스러웠는데

요즘 매일 밤마다 가져와 읽으며 마음 깊이 기다림, 노력, 꿈을 되새기고 잠 드네요. ^^*

 

 

 

우리 딸이 자신의 꿈을 꾸고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기다리며 아이,

조금 느리고 오래 걸려도 쉽게 좌절하지 않는 아이로 자라면 좋겠어요.

 

 

 

아이와 저를 함께 성장시키는 소중하고 예쁜 책 만들어 주신 문학동네 출판사에 감사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