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초등 아이들의 어휘 실력을 키워줄 수 있는 책을 소개하려 합니다.
저희 아이가 어릴 적부터 책 읽기를 무척 좋아해서 논리나 어휘 실력은 좋을 것이라 생가하고 특별한 교육은 안 했는데
초등 5학년을 올라가는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어휘 실력이 많이 부족함을 느낄 때가 많아요.
어떻게 하면 재미있게 어휘 실력을 키워줄까 고민이었는데,
어릴 적 신문이나 잡지에서 풀던 낱말퍼즐이 생각이 나더라고요.
어려운 문제도 있었지만 머리를 짜내어 퍼즐을 완성하면서 성취감도 느끼고 어려운 단어도 많이 익힐 수 있었거든요.
요즘엔 워낙 낱말퍼즐을 찾기 어려웠는데 책세상 맘수다 카페를 통해 낱말퍼즐 교재가 있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베이직북스 출판사의 <초등교과 어휘왕 가로세로 낱말퍼즐 중급> 입니다.
표지에 "꺅! 한번 시작하면 멈출 수 없잖아!"라고 쓰여 있는데요.
두 아이가 한 시간을 넘게 집중하며 한 번에 4쪽까지 풀더라고요.
잠 잘 시간이 다 되어 "늦었다. 그만 해라!!"하여 겨우 멈췄습니다.

저도 오랜만에 낱말퍼즐을 보니 어릴 적 생각이 나더라고요.
쉬운 문제도 있지만 퍼즐 문제를 풀어보면 서너 문제는 꼭 막히는 부분이 있어서
머리를 쥐어짜며 풀기도 하고 부모님께 도움을 청하기도 했는데요.
스스로 다 풀어낸 날에는 어찌나 스스로 기특했었는지 몰라요.
<초등교과 어휘왕 가로세로 낱말퍼즐 중급>은 어휘 실력을 키워주기 위해 만난 낱말퍼즐이지만,
과학, 역사, 사회, 수학 등의 교과 개념, 고사성어, 속담 등에 관한 문제가 있어서
꽤 유익하더라고요.

오랜세월 바람과 강물 등에 의해 지형이 깎이는 현상에 대한 문제를 푸는데요.
이미 일 년 전에 배운 내용인데 '침식 작용' 단어가 생각이 안 나 아이가 머리를 계속 굴려야 했어요.
'퇴적 작용'까지는 겨우 떠올랐는데, 침식은 도저히 생각이 안 나서 인터넷 검색 찬스를 사용해야 했답니다.
그밖에 아직 배우지 않은 국민 총소득, 작심삼일 등의 단어는 아이가 자주 사용하지 않거나 배우지 않아 어려웠지만
이번 기회에 언제 사용하는 말인지 어떤 의미인지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지요.
이렇게 어려운 단어들은 어른에게도 좀 어렵게 느껴지는데요.
아이들이 단어를 유추할 수 있도록 비슷한 말, 반대말, 관련된 말, 예시, 영어, 참조어, 관용구가 함께 제시되어 있어
더욱 다양한 어휘와 사용법을 재미있고 자연스럽게 배우게 됩니다.

또한 각 퍼즐 아래에는 맞춤법과 수수께끼 문제가 하나씩 있어서 가볍게 풀어보는 재미도 있어요.
저희 때에도 수수께끼를 좋아했지만 저희 아이들을 보면 수수께끼는 세대차가 없이 다 좋아하는 것 같아요. ^^

마지막에는 각 낱말퍼즐과 수수께끼, 맞춤법 정답이 있어요.
어른도 가끔은 모르는 문제가 있는 법이니 정답은 필수죠~~

이렇게 매일매일 한 페이지씩 풀다 보면
책 한 권을 다 마칠 즈음에는 어휘력 뿐만 아니라
글을 해석하는 독해력과 다양한 어휘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표현력이 많이 좋아질 것 같습니다.
5학년 되는 아이도 어려우면서도 한 페이지 다 풀어보겠다는 생각이 드는지 엄청 열심히 문제를 풀고 있고요.
7살인 작은 아이도 무척 어렵지만 알만한 문제를 찾아서 하나하나 풀어가고 있어요.
저희 작은 아이는 <초등교과 어휘왕 가로세로 낱말퍼즐 초급>을 구입해주려고 해요.

요즘처럼 날이 춥고 코로나 19로 외출이 어려운 요즘에는
아이들 티비나 핸드폰보다 이렇게 낱말퍼즐을 풀며 재미있고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어
<초등교과 어휘왕 가로세로 낱말퍼즐 중급> 많이 많이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렇게 베이직북스 출판사 <초등교과 어휘왕 가로세로 낱말퍼즐 중급> 서평 마치고요.
유익한 책 만날 기회 주신 책세상 맘수다 카페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