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까지 살아남는 직장인 생존 대화법
오수향 지음 / 넥서스BIZ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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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만 잘한다고 직장생활이 편해지지 않는다는 것, 직장생활에서 꼭 갖춰야 하는 테크닉 중 하나가 말 잘하기라는 것. 직장생활을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느낄 것이다. 근무처를 여러 번 옮기다 보니 나도 이런 사람 저런 사람을 꽤 많이 만났고 갈등상황도 많이 보고 겪으며 해야할 말 안해야 할 말, 때와 상황과 사람에 따른 말하기 방법 등을 깨닫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문가가 알려주는 대화법은 무엇인지 궁금했다. ^^


이 책의 핵심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이 유형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풀리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어떤 유형의 사람인가, 그리고 다른 사람은 (특히 나랑 갈등을 빚는 직원은) 어떤 유형의 사람인가를 파악해야 문제를 해결해나가기 쉽다.



총 7개 장을 통해 실용적인 대화법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챕터마다 끝에 이렇게 박스로 요점정리를 해둬서 편했다. 자동정리기능이랄까. ^^

상사들은 지시한 일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직원들은 중간보고를 잘 해야 한다. 끝나지 않은 일을 보고해야 한다는 게 초창기 시절엔 불필요하게 느껴지기도 하고 죄송스러느 마음도 들고 했지만 이것은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 진행상황을 "알리는" 데 목적이 있으며 중간중간 방향을 잡아주거나 어려움을 상사가 해결해 줄 수도 있어 꼭 필요한 부분이다. 괜히 뭉뚱그리고 앉아있다가 나중에 큰화를 당하기 싫다면 말이다.



챕터마다 분량이 많지는 않지만 이 책의 좋은 점 중 하나는 매 페이지 아래에 현재 어느 챕터를 읽고 있는지 알 수 있게 그 챕터의 제목이 나와있다는 것이다. 아무것도 아닌 일 같아도 책을 생각없이 읽다보면 내가 뭐에 대해 읽고 있더라? 하며 방향을 잃기 쉬운데 그방황의 가능성을 차단시켜준다.

갈등을 일삼는 무례한 직원과는 물리적으로 멀어질 것(자리배치 혹은 부서배치), 한 템포 쉬고 반응할 것(그가 원하는 먹이-나의 반응-를 주지 않음으로써 그를 실망시킬 것), 그리고 벤저민 프랭클린 효과(도움을 요청한 이에게 호감을 느낌)를 노려 나의 적에게 사용할 것을 권하고 있다.

실질적인 대화법과 갈등 해결 방법에 대해 여러가지 이론과 예를 통해 소개를 하고 있고 도움이 되는 부분이 상당히 있다. 반면 너무 이론적이거나 이상적으로 접근한 것 같은 부분 또는 개인적으로 동의하지 않는 부분도 더러 있었다. 그러나 결국 이 책은 개인의 케이스가 아니라 여러 케이스들을 종합하여 공통적인 부분에 대해 말하는 것이므로 독자가 적절하게 취사선택하여 도움이 될 만한 방향으로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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