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지음, 안영준.엄인정 옮김 / 생각뿔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관계는 살아가면서 누구나 고민하는 문제이다.

사람은 바뀌는가?하는 질문에 사람은 바뀌지 않는다 라는 생각을 갖고 사는 나에게 사람은 바뀔수도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될 수 있는 책이다.

늘 사람은 바뀐척만 하겠지 언제 다시 예전모습으로 튀어나올지 모른다는 생각이 강했는데, 나로 인해 다른사람을 변화시킬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나만 변화면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손벽도 마주쳐야 소리가 난다고, 나도 다른 사람의 마음을 흔들수 있는 키가 생기게 된거 같다.

사람에게 3대욕구가 있다는데 식욕,수면욕,성욕 이렇게 있다.

또 한가지를 덧붙이자면 남에게 인정받고 싶어하는 욕구라한다.

생각해보니 나도 늘 목말라 있었던 것이라 큰 공감을 했는데, 생각해보니 3대욕구는 어떻게 해서든 꾸역꾸역 채워는 진다는 것이다.

배고프면 밥먹고, 잠오면 자고 하면 되지만,남에게 인정받고 싶은욕구는 내가 어떻게해도 꾸역꾸역 채울수 없다는 것이다.

찰스 슈와브라는 미국의 전문 경영인이 있는데 사람을 대하는 능력이 너무 뛰어나 그 회사에 들어가는 직원들은 모두 일하는 능력이 대단하다 해서 살펴보니 칭찬해주고 인정해주는 것이었다.

그것 만큼 사람을 바꾸기 좋은 무기는 없다는 것이다.

피그말리온 효과라고도 하는 우리속담에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이치와 같다.

그렇다면 사람을 움직일수 있게하는 인간관계는 어떻게

해야 잘 할수 있을까?

첫째.칭찬,인정을 해주라는 것이다.

둘째.비판하지 말자

셋째.평판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모두 다 흔히 생각하고 아는이야기 지만, 막상 현실은 책에 적힌대로 되질 않는다는 것 이다.

간단하고 당연한거지만 최고 어려운 방법이라 생각든다.

나 마저도 칭찬듣기는 좋아하지만 칭찬은 잘 못하고 있으니 말이다.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 책은 워낙 유명해서 꼭 읽어보고 싶었는데, 86년이나 지난 지금에서도 인간관계에 적용해서 바로 써먹을수 있는 인간관계의 바이블 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는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