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신의 식탁 - 우리는 식탁 앞에서 하루 세 번 배신당한다
마이클 모스 지음, 최가영 옮김 / 명진출판사 / 2013년 10월
평점 :
품절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의 대부분은 가공식품이다. 하루새번 식탁앞에서 배신을 당한다?!

가공식품 대기업의 내부 고발자를 만나 인터뷰하고, 기밀서류를 입수하여 수십년의 기록부터

책이 출간되기 직전까지 그들의 주머니 채우기는 계속되어왔다. 지금도 물론 계속되고 있다.

설탕으로 , 지방으로, 소금으로, 배신하다라는 세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배신의 식탁.

든든한 아침과 다이어트 식품으로 어린이와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포스트와 캘로그, 네슬레, 소비자와 정부방침을 가볍게 무시하는 허쉬..

엇! 정말인가?! 바로 어제까지 핫초코를 타먹으며 맛있다고 좋아했던 나였는데..ㅠㅠ

마이클 모스는 오랜시간 가고식품 대기업에 종사했던 내부 고발자를 만나 가공식품 없체들의 음모와 그들의 생생한 정보를 압축하고 과학적인 검증작업을 거쳐 그 가공식품에 길들여진 우리들의 몸이 어떻게 망가지고 있는지 이야기 하고 있다.

마이클 모스는 전 세계인의 입맛은 소금, 설탕, 지방으로 길들여져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가공식품을 만들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것은 맛과 편의성. 맛과 식감은 자극적이면서도 입속에 아쉬움을 남겨 그 맛에 끌리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인 가공식품 업체들..

그렇기 때문에 기업들은 소굼, 설탕, 지방의 과다한 조합으로 길들여진 지복점을 찾아 기업이 원하는 만큼의 판매수익을 이루길 바란다.

혹시나 마트에서 자신도 모르게 바쁘니까 간단히 먹어야지라는 생각에 무심코 가공식품을 넣었다면 가공식품에 중독됐다는 것을 기억하라고 강조한다.

 

이로 인해 우리 몸은 비만과 심장질환, 당뇨병등 소금, 설탕, 지방은 기업들의 이익을 위해 만들어낸 것들이 국가적인 건강위기에 영향을 끼쳤음을 인정했다고 한다. 식료품은 미국에서만 매년 1달러 어치가 팔려나간다고 한다. 특히 대형마트에서 팔려나가는 가공식품의 양은 어마어마하다는것.

많은 가공식품 회사들이 영양성분 표기란에 정확하게 표기해야하는 의무규정이 생기면서 지금은 그 양을 가지고 장난을 친다고 한다. 이러한 소금과 설탕과 지방의 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해선 안먹는 방법이 젤 좋은 방법 같다.

군것질을 끊는것.

난 별로 군것질을 좋아하지 않아 잘 먹진 않지만, 마시는 종류는 자주 즐겨먹는 편인데..

거기에도 이 세가지는 빠지지 않고 들어있다고 한다.

먹거리가 넘쳐나는 요즘. 더욱 건강에 유의해야 할때가 아닌가 싶다.

아이들이 먹는 과자에 제일 장난을 많이 친다고 하니.. 예전 어르신들의 간식거리인 고구마나 감자등 몸에 좋은 군것질거리를 알려주고 먹이는 것이 최선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