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은 다 다르다 - 유럽의 길거리에서 만난 그래픽 디자인 디자인은 다 다르다 1
황윤정 지음 / 미술문화 / 201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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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디자인을 통해 들여다본 유럽의 역사와 문화.

현 디자인연구소를 다니는 황윤정 저자는 유럽출장을 하나의 전쟁준비라고 표현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유럽여행은 낭만적이며 아름답다고만 생각하지만 ,

그녀는 여러 문헌들을 읽고 유럽지도에 교통편과 시간 거리등을 자세히 표시하며 몇번의 회의를 거쳐 디자인 연수를 간다고 했다.

디자인에 대해서는 문외한이라 이 책을 읽는 내내 신기하고 너무 재밌었다.

 

유럽에는 다양한 나라들이 있지만, 저자는 독일을 시작으로 스위스, 프랑스, 네덜란드, 영국의 길거리 그래픽 디자인들을 인문학과 더불어

우리에게 소개해주고 알려주고 있다. 참 신선했다.

파리를 가면 당연히 에펠탑을 가봐야하고, 스위스에 가면 융프라우와 산악열차처럼 관광지 위주의 유럽여행이 아니라서 그런지

내가 봤던 프랑스 길거리의 모습, 스위스 공항에서 그녀가 말해주는 그래픽 디자인의 심플함등을 느끼지 못한 채 지나왔다는게 조금 아쉬웠다.

역시 아는만큼 보이고 , 보이는만큼 느낀다는 말이 맞는 것 같다.

 

우리에게 그녀가 첫번째로 소개해주는 나라는 독일이다. 독일의 BMW 사옥사진을 보며 기능성인 면을 중요시하며 ,

기하학적인 디자인이 많은 독일은  왜그렇게 기계적이며 기하학적인 심플한 디자인을 추구했던 것일까.

그런 의문에서 시작해 그 뿌리를 찾아가는 여정이 펼쳐진다.

그 나라의 지리적인 특성, 역사의 흐름, 사회 경제적인 이유등을 디자인을 통해 들여다본 것이다.

일단 독일은 쉽고, 누가봐도 잘 읽히게가 포인트. 정말 깔끔하고 심플함 자체. 어찌보면 너무 단순해 보일 수 있으나 문화적 호사를 누릴 수 없었던 독일은

최소의 물자로 최대의 효과를 추구하면서 이러한 그래픽디자인으로 표현된 것이라고 한다.

두번째 나라 스위스는 독일과 약간 비슷한 부분이 있따. 항상 중립국을 유지했던 스위스는 독일뿐 아니라 유럽의 여러 디자이너들이 전쟁을 피해

스위스로 몰려들었고, 거기에서 깔끔하고 정교한 디자인들이 많이 나왔다고 한다.

세번째 나라 네덜란드 디자인의 특징은 채도가 굉장히 높고 색깔이 화려해 볼거리가 많은 디자인들이 많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정물묘사가 뛰어났떤

네덜란드 화가들은 작은 화면을 밀도높게 표현해 왔고 , 그 소재들도 다양해 그것들을 이용한 많은 작품들이 탄생했다고한다.

공공시설물부터 눈에 띄는 색상과 디자인으로 외관을 좋게 하고 편리성까지 더해져 보는내내 너무 예뻐 눈을 뗄 수 없게 만들었다.

 

네번째 나라 프랑스의 디자인은 아무래도 미술과 디자인의 나라답게 자유롭고 감각적이라는 것이다.

프랑스의 아르누보는 구불구불한 곡선과 화려한 장식으로 프랑스 특유의 유기적인 디자인을 보여주었다.

서유럽의 기하학적인 디자인이 유행할때도 프랑스만은 모더니즘 디자인의 유행과 상관없이 여전히 일러스트 중심의 디자인을 고수했다.

영국 또한 전통적인 디자인에 기반해 새로운 디자인 흐름에 맞서 옛것을 지켜나갔따. 서유럽 국가들이 사용했던 산세리프체보다는 고풍스러운 장식요소를

더함으로써 타 유럽국가들이 타도하고자 했던 부르주아 디자인을 고수했다.  
 

 

독일, 스위스, 네덜란드, 프랑스, 영국의 길거리 그래픽 디자인은 가지각색, 다양한 얼굴과 분위기를 갖고있었다.

그들은 서로 인접해있으면서도 그 역사와 문화 디자인 이 모든것이 달랐다.

저자의 말처럼 우리나라의 얼굴은 어떻게 다를까?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우리의 디자인이 얼마나 잘 나타내주고 표현해주는지 의문이다.

우리만의 디자인을 만들어서 디자인 강국이 되길 바라본다.

한권의 디자인 잡지책을 본 느낌이다. 그동안 이 책을 위해 사진도 많이 찍고 문헌들도 많이 보며 정성들이 저자의 노력이 엿보이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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