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내가 궁금하다 - 불안한 나 욱하는 나
김정일 지음 / 맥스미디어 / 2013년 8월
평점 :
품절


한참 예민하고 이러저러한 환경때문에 답답해하고 있을쯤
내가 요즘 왜 그러는지, 나에게 묻고싶은 질문의 책이 눈에 들어왔다.
바로 김정일 의사?박사? 작가?의 나도 내가 궁금하다다.
정말이지 내가 궁금했다. 왜 이러는지.
나를 되돌아볼 수 있는 매우 솔직하면서도 현실적인 내용이 많이 담겨있는 흥미로운 책이었다. 

나는 왜 불안할까.
나는 왜 욱할까.
나는 왜 잠을 자지 못하는걸까.

 

그 속을 들여다보니 여러가지 이유가 있었다.

 그 중에서도 우울감, 우울증이라고 불리는 녀석이 우리를 그렇게 만든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어른아이라고 불리우는, 나이는 성인이지만 자아는 아직 아이와 같은 그런 상태가 나를 더 불안하게 만들고

욱하게 만들고 화를 내게 만든다는 것이다.
정말이지 사회생활하는데 가장 어려운 것이 인간관계인것 같다.

누가 좀 가르쳐 줬으면 좋겠건만 다양한 매체에서 책과 강의등이 쏟아져 나오지만

실질적으로 관계개선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지는 잘 모르겠다.

누구를 탓 할 수 없는 일이기에 내 안에 아직 성숙되지 못한 아이가 자리잡고 있어 타인에 대한 의존심이 크고

내 감정을 통제 못해 불안과 화를 그대로 쏟아내고 있는 것이다.

단지 우울한 감정, 다운되어있는 감정 상태, 축 쳐져 있거나 의욕이 없는 정도가 우울증이라고 생각했는데

반대로 화를 내거나 욱하는것도 우울증의 한 증상이었다. 살짝 놀랐다. 

이런 우울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자신의 마음을 잘 표현하지 못하고 관계에도 서투르다고 한다.

아이가 말로써 표현을 다 못하니까 우는것으로 모든걸 표현하듯,

 낯선 존재 앞에서는 경계를 하고 타인에게 의존하는 마음이 커지는 것이다.

또한 마음이 어린 어른은 조급증이 발동하여 일을 그르치는 일도 생긴다는것.

 사람마다 갖고 있는 트라우마로 인해 내 마음 속에 자리잡은 아이가 위협을 받으면

불안감이 커지고 그로 인해 범죄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가끔 뉴스에 나오는 범죄자들을 보면 어릴때부터 불우한 환경에서 자랐거나 부모의 사랑을 받지 못하고 어른이 된 사람들이 많다.

우리의 자아는 어린시절 성장하면서 부모로부터 영향을 많이 받는데 , 불안도 이어받을 수도 있다는 말이 있었다. 
 이러한 화를 다스리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

우리 마음 속의 화를 다스리는 방법으론 무엇보다 내 스스로를 사랑하고 자존감을 높여야한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며 나를 괴롭히기 보다는 나를 믿고 인생을 의미있게 살아가야 한다는걸 알려준다.

 그리고 속상한 마음이 있을때 대화를 통해 꼭 풀어내야 나중에 폭발하지 않기때문에 참지 말고 풀어버려야 한다는 것도.

또한 나를 믿듯 타인의 말고 행동을 합리적으로 받아들이되, 그렇지 않을경우는 거부하라고 한다. 

김정일 박사는 분노와 화가 무조건 부정적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이 두가지가 어떠한 상황에선 창조적인 활력을 불어넣어 주기도 하고

엄청난 파급력으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해주기도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아직도 인생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방황하는 우리에게

내면을 치료하고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있게 치유해주는 인생지침서다.

개인적으로 나에겐 좀 더 나를 들여다 볼 수 있는 흥미로운 책이었다.내가 몰랐던 나를 알게 된 느낌이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