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착한 아이야
나카와키 하쓰에 지음, 홍성민 옮김 / 작은씨앗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동학대를 모티브로 하여 5편의 단편으로 구성된 '너는 착한 아이야'. 

나카와키 하쓰에가 쓴 이 책은 일본에서 출간된 근래 최고의 권위와 인기를 얻고 있는
서점대상 최종 후보작에 올랐고, 전국 서점 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가장 팔고싶은책 1위에 선정된 도서라고 한다.

아동학대를 모티브로 했다는 것에서부터 독자들의 감성을 사로잡기에 충분하지 않았나싶다.

 

부모에게 나쁜아이라는 말을 듣고 자란 간다는 자신이 진짜 나쁜아이라고 생각하며 살아간다.

자신이 나쁜아이이기 때문에 산타가 오지 않는 것이라는 부모의 잘못된 말로 인해 간다는 정서적 장애인이 되어버린 것이다.

5시 이전에는 집에도 가지 않고, 학교 운동장에서 배고픔을 달래며 매일같이 5시를 기다린다.

그러면서 점점 신체적, 정신적으로 고통을 받아가는 아이..그 사실을 안 담임선생님은 가슴 아파하며 넌 착한아이야!라고 위로하며 그를 고통에서 꺼내주려 한다.

 

어릴적 학대를 받고 자랐던 자신이, 엄마가 되어 그 고통을 자식에게 그대로 전하는 엄마.
말그대로 밖에선 웃음가면과 좋은 엄마 가면을 쓰고 살아가지만, 집에서는 과거 엄마에게 당했던 그대로 아이에게 학대를 하는 나쁜 엄마로 살아간다.

이와는 반대로 자신을 학대했던 엄마의 이야기.
자신은 과거 어릴적 학대받았던 고통을 안고 살아가지만, 자신을 학대했던 엄마는 아무것도 기억 못하는 상태로,

옛 기억들을 점점 잃어간다. 엄마는 어릴적 자신의 엄마에게 사랑받았던 이야기를 하는데,

자신은 고통스런 기억들을 안고 살아가야한다는 것이 불공평 하다며 그녀는 자신의 엄마를 용서하지 못한 채 괴로워한다.

 

전학생 친구라며 어떤 친구를 데려온다. 하지만 그 아이는 부모에게 학대를 받고 있다. 그 사실을 다른 부모들로부터 듣게 되는데 자신이 학대를 받고 있다는 것을 거짓말을 섞어 이야기 하며 그것이 완벽한 거짓말이라고 믿게 된다. 그렇게 두 친구는 친한사이가 되는데..

 

결혼에 한번 실패하고 혼자 살아가는 할머니. 주변의 형제 부모가 모두 죽고 어느순간 자기 혼자서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한다. 외로운 할머니는 집앞 학교 아이들이 초인종을 눌러대는 것으로 새로운 봄이 왔다는 것을 느낀다. 자신에게 안녕하세요~안녕히 가세요라고 인사를 하던 한 아이와 잠시 시간을 보내는데..


아동 학대가 정서적으로 얼마나 안좋은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는 있었지만, 책 속에 너무 정나라하게 드러나 있어 읽는 내내 가슴이 너무 아팠다.
그로 인해 책 읽는 속도도 현저히 느려졌고...
가정환경이란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 속에서 사랑받고 자란 아이와 그렇지 못한 아이는
나중에 어른이 되서도 크게 차이가 난다는 것.
이 책에 담겨진 한편한편의 글들을 읽으며 또한번 깨달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