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헤란 나이트 - 이란을 사랑한 여자
정제희 지음 / 하다(HadA)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 어느나라를 가든 여행이라는 단어 자체로 기분이 좋아지고 행복해지는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이 테헤란 나이트는 나에게 또다른 행복감을 주었다. 이란이라는 나라에 대해서 잘 몰랐고, 관심조차 없었는데

그녀의 글과 사진을 보다보니 어느새 이란에 푹 빠져버린 내가 되었다.

이런면에서 여행관련 책은 비록 비행기를 타고 날아가 여행하지 않아도 마치 여행을 다녀온 기분이 들어서 참 좋다.

암튼, 부끄럽게도 이란의 수도가 테헤란이라는 걸 몰랐던 나는 책 제목에서부터 이란이란 나라에 대해 쓴 책이구나라고 잘 알려주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난 왜 책 제목이 테헤란 나이트일까하고 궁금해했다.

강남의 테헤란로는 이란의 수도 테헤란시와의 자매결연을 맺은 기념으로 지어진 이름이라고 한다.

이것도 새롭게 알게된 사실이다. 이렇듯 독서를 하면서 하나둘씩 소소한 상식들을 알아가는 재미때문에라도 책을 끊을 수 없고, 계속 읽을 수 밖에 없게 되는것 같다.

 

이 책은 이란의 지형과 날씨 등 객관적인 사실에 대해 안내가이드책처럼 알려주는 책은 아니다.

그녀가 이란에서 보낸 추억들을 담아놓은 에세이집이다.

이란의 전반적인 내용이 담겨져 있다기보다는 그녀의 학교 주변, 머물렀던 기숙사 주변들의 이야기와 친구들의 이야기.

그녀가 그리워했던 장소들, 이란의 문화와 종교, 그들의 가치관 등이 추억과 더불어 가볍고 읽기 쉽게 담겨져있었다.

무조건 자랑하는 것처럼 좋은이야기만 적어놓은 책이 아니라서 ,

그녀가 느꼈던 감정을 솔직하게 때론 직설적이게 써 놓아서 더 사실감 있게 읽은 것 같다.

 

책 내용 중 내가 여자라서 그런지 차도르와 같은 의상과 관련된 내용에서는 재미도 있고 집중도 잘 되서

집중해서 읽은 부분이다. 책에 쓰여진 각종 의상들의 이름과 모양에 호기심이 생겨 인터넷으로 검색도 해보고

한번쯤은 입어보고 써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녀들은 히잡이라고 불리는 것을 가지고 매력을 발산하며,

다른나라 일반 여성들처럼 아름답게 꾸민다는 얘기에 그녀들도 종교적인 차원에서 그렇게 하고 다니지만

그 안에서 멋을 찾아가는것을 보며 그녀들도 보통 여자구나라고 생각됐다.

이란이라는 나라는 그냥 치안이 안좋은 위험한 나라 , 종교적 억압속에 살아가는 사람들이라고만 생각했는데

우리와 닮은 점도 많은것 같고 궁금해졌다.

그녀의 추억을 한발자국씩 따라가다 보니 어느새 마지막장까지 ...

조금은 낯선 나라에서의 소중한 추억만들기.

죽기전에 꼭 한번 해보고 싶은 나의 버킷리스트다.

책을 읽고 나니 그녀의 추억이 부러워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