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력 - 예능에서 발견한 오늘을 즐기는 마음의 힘
하지현 지음 / 민음사 / 201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번달에 있었던 정신건강 박람회에 다녀온 기억이 난다. 암투병중인 친구의 제안으로 함께 갔다왔는데

거기서 하지현 작가님의 강연을 들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참석했던 박람회에는
젊은 친구들부터 나이드신 어르신들까지 다양항 층의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그때 들었던 강의도 새록새록 생각이 나고, 평소에 예능을 즐겨보는 나로써는 예능과 정신학과의 만남을 주제로 한 이 책에 자연스럽게 관심이 갔다.
결혼을 하고 주부로써 생활한지 2년째.. 그동안 바쁘게 살아온 나였는데 결혼과 동시에 안정된 삶, 예전보단 나은 삶을 살아가고 있는건 확실하지만

뭔가 모를 허무함이 밀려오는 시간들이 많았다. 그래서 바보상자라 불리는 텔레비전만 끼고 드라마와 예능 , 온갖 프로그램을 보면서 시간을 허비하곤 했다.

그런 나에게 칭찬이라도 해주는것 마냥 이 책의 저자는 그것이 나쁜것만은 아니다라고 말해줬다.

그것으로 인해 내가 힐링을 받을 수도 있고, 자존감을 갖을 수도 있고, 그들의 예능 캐릭터들을 보면서 나의 캐릭터를 잡고 구체화 시켜 사회성을 기를 수 있으며 ,

토크쇼에 나오는 사람들의 이야기와 삶을 통해 감동을 받을수도 있다고 말이다.
장허세라 불리는 장근석의 허세는 자존감이 없으면 절대 할 수 없는 말과 행동이라는 것을 봤을때 나 또한 장근석을 그렇게만 바라봤었는데

말과 행동이 일치했다는 내용을 보고서는 자존감 회복과 동시에 무언가에 대한 도전과 실행력을 불러 일으켰다.

그리고 국민mc라고 불리는 강호동과 유재석이 처음부터 메인mc였던것은 아니었다는 말..예능 부적응자로써 한동안 고생했던 유재석과 소나기에서 코찔찔이 호동이로 연기했던 강호동처럼 예능 프로그램속에 조화를 이루면서 제대로 된 포지션을 알고 움직여야 자신이 발전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어느 조직에 들어가서 나의 캐릭터를 잡고 포지션을 잡아 원활한 사회생활을 누려 나갈 수 있다는거 쉬워보이지만 나에겐 참 어려운 일처럼 느껴진다.

나만 너무 돋보이려고 했나? 내가 누군가를 받쳐주는 역할을 한적이 있었나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 그러고보니 없었던것 같다.

내가 최고라 생각하고 조금은 거만하게 이기적으로 살아왔던 나로 기억된다. 예능력은 그런 의미에서 자기 반성의 시간도 갖게 해주는 책이란 생각이 들었다.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필요한 돈, 돈을 얻기 위해서 하는 일, 그것들을 놀이라 생각하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 우리의 마음과 삶이 더욱더 풍요로워 질 것이란 조금은 진부한 이야기도 담아져 있었는데..전체적으로 예능에 관련된 예를 들어주면서 정신학적으로 쉽게 풀어서 들려주는 재밌는 책이었다. 예능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읽으면 두배 더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인듯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