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의 초상
찰스 디킨스 지음, 김희정 옮김 / B612 / 2013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1844년 찰스 디킨스는 가족과 함께 일년동안 이탈리아 여행을 떠난다.

그 과정을 그린 이탈리아의 초상은 흔히 생각하는 맛집, 숙소, 관광지등을 알려주는 책이 아닌,

그의 상상력과 섬세한 필체가 더해져 그 시대의 이탈리아의 현실과 자연의 아름다움등을 알 수 있도록 써놓았다.

읽다보면 에세이가 아니라 환타지 소설같은 느낌이랄까.

이탈리아에 대해서 처음 관심을 갖게된건 냉정과 열정사이라는 너무나도 유명한 소설을 읽고 난 후부터였다. 그 책속에 나온 곳중 가장 궁금했던 곳은 두오모성당..어떤곳일까? 너무 궁금해 이탈리아를 다녀온 친한 언니에게 이야기를 듣기도 하고 인터넷으로 찾아보기도 했다. 그러던 중 몇달 전 다시 뜨겁게 사랑하라라는 영화를 보고나서는 더욱더 이탈리아에 빠져버렸다.

너무나도 아름다운 소렌토, 나폴리 등등 어느 도시를 가건 이탈리아라는 나라는 참 매력적인곳 같다. 언젠간 꼭 가고말리라.

디킨스가 여행한 시기인 19세기 이탈리아 모습은 내가 생각했던 아름다운 모습만 있는것은 아니었다. 조금은 잔인한 부분도 있었고 그당시 길거리에서 흔히 볼수 있는 부랑자들의 모습, 황폐한 폼페이..등등 그가 직접 가진 않았지만 꿈속에서 본 베니스는 세익스피어의 영혼을 느낄 수 있는 곳이라 표현하며

그곳의 아름다움을 알렸다. 그곳을 가본 사람이라면 그말에 공감할 수 있지않을까..

디킨스의 글은 화려한 수식어들이 많고 호흡이 긴 장문이라 읽다보면 조금은 지루한부분도 있지만,

그의 상상력이 더해져 흥미를 유발하고 궁금증을 자아내는 부분들도 있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여행하는 지역마다 사진을 함께 첨부했으면 더 읽기 쉽고 재밌는 책이 아니었을까 하는것이었다.

그런데 한편으론 책 속에서 그가 말했던 미술작품이나성당, 종탑, 궁전등을

나처럼 궁금해하는 사람들에게 인터넷으로 찾아보게 함으로써 더 각인시켜주려는 의도가 숨어있는게 아닐까하는 생각도 들었다^^

정말 대단하게도 빅토리아시대, 19세기에 그가 경험하고 보았던 그 곳을 찾아보면 아직까지 그대로 잘 보존이 되어있어 글을 읽으며 공감할 수 있어 너무 좋았다.

아무튼 이 책을 쓴 디킨스는 단어선택에 있어서도 남들과는 조금 다른 독특한 단어를 사용하고, 표현력이 정말 뛰어난 작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위에도 말했지만 여행에세이라기 보다는 한편의 환타지 소설같은 느낌.

참 매력있다. 찰스 디킨스도. 이탈리아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