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아프지 않게 살고 싶다 - 동의보감에서 찾은 몸과 마음의 해답
신준식 지음 / 라이온북스 / 2013년 2월
평점 :
절판


동의보감에서 찾은 몸과 마음의 해답
마흔, 아프지 않게 살고 싶다



 

박지성, 김연아,최경주, 신지애등 국가대표 선수들을 치료했던 자생한방병원 신준식 이사장이 쓴 책이다. 예전에 허리가 아파 자생한방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던 적이 있었는데 꽤 괜찮은 효과를 본지라..그의 책이라는 말에 왠지 모를 신뢰가 갔다. 마흔이란 나이는 본격적으로 노화가 시작되는 나이라고 한다. 한창때는 밤 늦게까지 술을 마시고 재미나게 놀다가도 벌떡벌떡 일어나 회사가고 했었다지만, 요즘은 몸도 무겁고 무기력하다?! 이런저런 보양식을 다 먹어봐도 효과도 못보고 이유없이 두통이 오거나 가슴이 답답하기도 하다는 그나이 마흔..진짜일까? 아직 내가 마흔이 되려면 꽤 남았는데..

 


이 책은 1장부터 5장까지 구성되어 있는데. 1장은 모든병은 마음에서 시작된다는 전제하에 마음의 병을 다루는 법을 이야기 하고 있다. 2장은 마흔즈음에 나타나는 몸의 이상증세들을 이야기 하며 몸에 대한 무관심이 나중엔 돌이킬 수 없는 질병으로 변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3장은 40대 여성에게 주로 발생하는, 스스로 치료하기 힘들고 남에게 얘기하기 힘든 질병들을 슬기롭게 극복하는 법과 중년의 남성이 자신의 건강과 아내까지 돌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4장은 마흔이 넘으면 주의해야하는 10대 성인병을 소개하면서 예방과 치료, 섭생법을 적어두었다. 5장은 자생력이라는 저자의 기본적인 의료철학을 담아놓았다.

이책을 읽으면서..어느부분에서는 꼭 나이 마흔이 아니더라도 젊은 나이에도 해당되는 질병들이 몇가지 있었다. 그것들의 증상들을 살펴보니 나도 해당 되는 것들이 있었는데, 병원에서 처방전을 받듯이 책 속에 처방까지 담겨져 있어 나의 답답함을 조금은 해결해 주었다. 예를 들면 변비나 손발이 찬 냉수족증 같은 증상들 말이다. 그것들을 가정에서 치료할 수 있도록 쉽게 달여먹을 수 있는 레시피도 알려주고, 운동방법이라던지 각종 야채나 채소를 이용한 식이요법도 알려준다. 그래서 나에게 맞는, 또는 우리 부모님들 나이에 있을 법한 증상들을 살펴보고 부모님들께 맞는 차나 음료도 적어두었다. 나중에 선물로 드리면 좋을 것 같다. 동의보감이라는 책을 기본으로 한의학적인 면에서 예방과 치료에 대해서 알려주기 때문에 한자가 많고 읽기 어려운 부분도 더러 있었다.

대한민국의 10대 성인병으로는 간장병,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증, 당뇨병, 비만, 신장병, 위장병, 신경통과 류마티즘이다. 그중 우리가 가장 많이 신경쓰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는 비만..특히나 여성들이라면 다이어트를 한번쯤 해보았을 것이다. 나이를 먹을수록 나잇살이라는 것도 생겨 더이상 살이 빠지지 않는 것까지 더해져..정말이지 제일 힘든것이 아닌가 싶다. 여기서는 비만을 세포수가 증가하는 증식형과 세포수는 늘지 않고 세포가 커지는 비대형으로 나누었다. 비대형은 손발은 정산인데 체중만 불어나는 상태이고, 증식형은 손발이 커지면서 어렸을때 갑자기 뚱뚱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비만같은 경우 한약과 더불어 식이요법,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는건 누구나 다 알것이다. 여기서는 사상체질에 맞는 한약을 처방해 주고 심리적으로도 안정을 취하며 동의보감의 지혜를 알려주면서 행복한 중년과 노년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책속에는 정말 알찬 내용들이 많이 담겨있다. 현대판 동의보감같은 느낌이랄까..

아직은 다행히도 아프지 않고 건강하지만, 조금 나이가 들고 세월이 지나면 하나둘씩 아픈곳이 나타날 건데..미리미리 대비해 두는것도 좋은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친정엄마께서 요즘 갱년기로 힘들어 하시는데... 엄마의 고통과 아픔을 이해해주지 못하는 딸같아 미안한 마음이 많이 들었다. 엄마가..너도 내 나이 되서 겪어보면 알거다..라고 하셨는데..여기서 말한 몸에 좋은 차도 선물해 드리고, 대화도 많이 가져야겠다.

동의보감 속에서 발견한 120세까지 건강하게 사는법또한 부록으로 담겨져있다~궁금해요~? 궁금하면 500원? ㅎㅎ

이 외에도 좋은 내용들이 많으니 읽어보면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