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결국 삼성전자인가 - 잡스의 혁신을 넘어선 갤럭시S의 이야기
김병완 지음 / 브레인스토어 / 201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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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는 어떻게 세계 최고의 혁신기업을 맞아 승리를 할 수 있엇을까?

이책은 삼성의 새로운 경영 페러다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휴대폰 사업은 맨땅에 해딩하기로 시작해 후발주자로 출발했다.

1999년에 1000만대 였던것이 2004년에는 1억대를 기록하며 연간 휴대폰 1억 판매시대를 열었다. 1999년 12월 21일 세계 5위로 처음 링크된 후 2003년에는 매출액 기준 세계 2위에 등극했다. 사상 최대 위기인 애플의 아이폰을 만났을때는 몰락하지 않기 위해 저력을 발휘해 세계 1위 기업이 되었다. 최근 3년안에 2위기업 삼성전자가 몰락하지 않고

치밀한 브랜드 관리와 마케팅으로 1위 기업으로 자리매김 한 것이다.

영국의 주간지 이코노미스트에서는 삼성전자가 IMF라는 경제위기를 맞이했음에도 몰락하기는 커녕 세계적인 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도약하게 된 비결이 무엇일까를

분석한적이 있다고 한다.

결과는..

'첨단 기술과 현명한 브랜드 마켕팅이 결합하면 기적을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한국에 아이폰이 출시되고 위기를 느꼈던 삼성전자는 아이폰 발매 5개월만에 갤럭시A를 내놓는다. 하지만 역부족이었고,

그후 다시 2개월만에 그에 대적할 갤럭시S를 출시했다.

세계 100여곳에 출시 하면서 승부수를 띄웠다.

삼성전자 신종균 사장이 자주 하는 말..

"궁즉변 변즉통 통증구" -궁하면 변하라, 변하면 통하고 , 통하면 오래간다.

아무래도 삼성전자에서 오랫동안 근무했던 이력이 있어서 그런지

전반적인 내용들이 굉장히 디테일해서

읽는 내내 뭔가 비밀 정보를 듣는것 처럼 짜릿하면서 전개도 빨라 흥미로웠다.

스마트폰의 출시로 핸드폰 업계의 거대공룡이었던 노키아는 무너지기 시작하고,

이와 반대로 삼성전자와 애플은 2013년 3분기 휴대폰 판매수익에서 유일하게 흑자를 기록한다.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면에서만 보면 상성전자가 1위, 31.3%라는 차이로 애플을 따돌렸다고 한다.

가만히 살펴보면 그럴만도 하다. 애플의 아이폰은 젊은 세대 위주로 많이 사용하고,

 매니아층이 두텁게 형성되어 있는 반면

우리나라에서만 봐도 어른들이나 기존의 안드로이드에 익숙한 사람들은

삼성의 갤럭시 시리즈를 이용한다.

스티브잡스가 애플에 다시 복귀하여 적자에 허덕이던 회사를 다시 살려낸 비결이라 할 수 있는

'밤낮으로 일하는 기풍'이라는 엄격하고 광적인 규율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처럼

삼성전자의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은 '맨땅에 헤딩이라는 기풍' 즉,

이건희 회장의 '돌다리든 나무다리든 무조건 건너라' '지체하지말고 도전하고 머뭇거리지말라'는 광적인 규율로 이끌어나갔다고 한다.

그리고 지금의 삼성전자를 만들기 위해 변화와 혁신을 강조한 말

"마누라와 자식만 빼고 다 바꾸라"

이 무시무시한 말의 힘이 정말 대단한 것 같다. 나도 아이폰을 쓰고 있지만 애플은 지금 아이폰 5까지 출시하면서 점점 변화와 혁신의 진도가 느려지는것 같다는 느낌이 드는건 사실이다.

스마트폰에 대해서 많이 아는건 아니지만, 아이폰 4s와 5는 크게 차이가 없어 보인다.

애플은 삼성전자의 특별한 업무스타일인

"스마트 하드워킹=스피드+스케일+혁신+의식+문화+혼신"시스템을 배워야 할 것 이며,

삼성전자 또한 1등이라는 것을 자만하는 순간 미래가 없어질 것이니,

 끊임없이 도전하고 실험하며 혁신적인 변화를 해 나가야 할것이다.

내가 아끼고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스마트폰..

이 책은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역사를 적어놓은 소중한 기록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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