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길남, 연결의 탄생 - 한국 인터넷의 개척자 전길남 이야기
구본권 지음 / 김영사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 인터넷의 개척자인 전길남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인터넷의 미래까지 사유하는 폭 넓은 책이었다.

전길남의 다양한 업적 또한 대단하지만, 삶에 대한 그의 태도와 사유방식이 더욱 인상깊었다. 스스로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몰입하면서도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들의 취미로 즐기는 그의 모습은 본받고 싶었다. 한 가지에 몰두하게 되면 '나'를 잊는 경우가 많은데, 나를 돌볼 줄 알아야 목표하는 것에도 다다를 수 있다는 것을 그의 삶을 따라가며 알게 되었다. 본 내용도 알찼지만 부록의 대담에서 그의 생각들을 직접적으로 볼 수 있어 더욱 좋았다. 인터넷이나 인공지능 등에 배경지식이 있다면 더욱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177p. 남이 먼저 만든 것을 비슷한 방식으로 하지 마라. 이미 있는 것은 가져다 쓰면 된다. 이미 있는 것에서 한발 더 나아간 새로운 것을 하라.

335p. 사람이 기술을 통제하고, 미래 사회와 인간을 위한 기술 발전이 이루어지도록 기술에 대해 통제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인공지능 디지털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누구나 독립적인 사고가 가장 중요합니다.

※ 이 서평은 김영사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김영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