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교육 한국교육의 새 패러다임
김명신 지음 / 동랑커뮤니케이션즈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교육은 백년지대계'라고 한다..

그만큼 중요한 것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이다..

특별히 대한민국 부모님, 어머니들의 교육열이라고 하는 것은..

이역만리에서 홀로 지내는 것조차 감수해 낼 수 있는 자녀사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교육행정을 보게 되면..

부모님들의 교육열을 뒷받침해준다기 보다는..

잘못된 과잉현상을 가져다 주는 안타까운 현실이다..

물론 더욱 더 좋은 방안을 계획하고 제시하는 것이라 믿고 싶지만..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이리 바뀌고..저리 바뀌는 교육행정으로 인해..

백년의 계획을 세우기는 커녕 꿈을 키우고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학생들의 삶을 기계적으로 만들어버리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최근 투표를 통해 선출된 진보적인 성향을 띄는 교육행정가들이..

구태의연했던 교육행정에 철퇴를 가하는 시원한 행보를 하고 있다..

비전도 없이 자기자리를 지키려 했던 철밥통과 같은 보수세력들은..

더 이상 설 자리를 마련해 주어서는 안된다는 것이 본인의 생각이다..

 

그런 와중에 김명신 님의 '혁신교육 한국교육의 새 패러다임'이라는..

책을 만나게 되었다..

솔직히 생각하는 것만큼 교육에 대한 지식을 갖추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노력하지 않고 안주하려 하는 형식적인 모습들과는..

차별화된 실천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 책은 현재 우리나라 교육현실에 대한 소개서와 같다..

또 어느 것이 정답이라고 확실하게 말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정답에 가까운 것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자는 마음이 담겨 있다..

무조건적인 비판이 아니라 수용할 것은 수용하고..

개혁해야 할 것은 개혁하자는 것이 저자인 김명신 님의 제안이다..

이러한 제안에 함께 동참하는 사람도 있고..반대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더욱 더 발전하는 대한민국의 교육이 되기 위해선..

그러한 찬성과 반대가 함께 어우러져 좋은 대안을 발견하는 것이 필요하다..

앞선 나라들의 정책을 무조건 수용하기에 앞서..

한국적 상황에 어울리는 것은 무엇인지 함께 고민하고 행동하는..

교육계의 모습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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