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에서 IB교육으로 - 세계를 누릴 아이들을 위한 숲유치원 이야기
임은정 지음 / 녹색지팡이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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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계에 오랫동안 몸담아오셨던

교육학 박사 임은정선생님께서

유치원을 설립하시고,

국내 최초 IB 교육 인증 숲 유치원을

현재도 운영 중에 있습니다

매주 써온 "교육 이야기"를 책으로 묶어서

내신 책이에요







목차는 크게 4단계로 나누어져 있어요

1. 우리 유치원

2. 우리 숲의 사계절

3. 지금 이대로 좋은가

4. 세계가 주목하는 유아 교육

​저희 아이들은 유치원이 아닌 초등학생이지만

몇 년 전부터 대안학교에 관심을 갖고 있어서

눈길이 가는 책이었어요



진정한 학습:누구와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알고 싶은 것을 찾아가며

기쁨을 느끼는 과정

아이들을 비추어 볼 때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스스로 하려는

의지가 없으면 학업적으로

끌고 가기 너무 힘들더라고요

어렸을 때부터 종이로 학습하고

배운 내용이 아닌

체험을 통해 배움을 느꼈다면

앎에 대한 감정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자는 신체활동과 실외 활동은 선택이 아니라고 이야기해요

아동 발달 전문가 집단에서도

뇌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1. 자연과 함께 생활하기

2. 꾸준히 운동하기

3. 조용한 시간 갖기

4. 즐거운 대화하기

를 강조하고 있어요

신체활동과 실외 활동은 선택이 아니라는

글에 저희 아이들 일정을 점검해 보았어요

실외활동 횟수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아이가 귀찮아하고

데리고 나가기 쉽지 않아 몇 번 되지 않더라고요

어렸을 때부터 장난감이 아닌 외부에서

자연을 관찰하고 만져보고 체험했더라면

고학년인 아이가 어떤 모습이었을지 생각을 하게 되더라고요







어른들이 생각하기에 나물 캐는 활동이

별거 아닐 수 있지만,

쑥의 특징도 알아내고, 변별력과 관찰력을 기르고

자연의 고마움도 느낄 수 있다고 저자는 이야기해 주고 있어요



백년지대계

교육은 코앞을 보는 것이 아니라

백 년을 내다보고 기다려야 한다는 것

IB 교육은 노작활동처럼 체험을 통해

수확의 기쁨을 알고

자연스럽게 터득하고

공교육의 수직관계로 학습하는 것이 아닌

자기주도적으로 배움을 스스로 깨치는 교육

그러기 위해 교사들은 유아들을 관찰하고 토론하고

끊임없이 연구한다고 해요

스마트 기기의 저주라는 챕터가 흥미로웠어요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는 아이는 모든 교사가 안다

스마트 기기 사용하는 유아는 집중도도

떨어지고 친구들 관계에서도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고 해요

이 부분은 유아뿐 아니라 현재 학령기 아이들도

마찬가지 일 거라는 생각에 동의합니다

스마트 기기로 인해 숏츠나 인스타처럼 짧고 강렬한 쓰나미 같은 자극에

익숙해져서 잔잔한 호수 같은 자극인 독서나 긴 영화를 보는 것도

어려움을 겪는다고 들었어요

꼭 IB 교육으로 방향성을 잡지 않더라고 한 번쯤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려요

부모가 아는 만큼 유아교육의 질이 달라기니깐요

유아를 둔 부모님 외에도 초등 중등 고등 부모님들께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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