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디지털 혁신을 위해 필요한 요소로는 디지털 비전을 바탕으로 디지털 리더십을 갖추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제와 과제추진 실행력을 바탕으로, 디지털 기술, 인적역량, 조직문화를 활용해야 한다.
경쟁 전략에 있어서도 결국 디지털 혁신이 필요하다.
경쟁전략의 기본에 대해 짧게 이야기하자면,
하나는 '경쟁자를 능가하는 특정한 강점을 제공'하는 것
둘은 '새롭고 기발하며 혁신적'이어야 하는 것
셋은 '독창적'이어야 하는 것
넷은 '구매자에게 매력적'인 것
다섯은 '수익성'을 가져다주어야 하는 것이다.
디지털 기술은 이 5가지 전략에 플러스 알파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업무 효율화, 협력 강화, 교섭력 증대로 원가 우위 전략을 취할 수 있고,
제품과 서비스 혁신, 고객 개인화/ 맞춤화, 경쟁 기업 분석으로 차별화 전략을,
시장 / 고객 분석, 유연 시스템, 교섭력 증대로 집중화 전략을 펼칠 수 있다.
또한 개인 맞춤화 디지털 마케팅 또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