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핵심 사례로 배우는 재무제표 분석 30분 완성 - 재무제표로 꿰뚫어 보는 ‘주식투자 인사이트!’
김대욱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1년 6월
평점 :
기업의 가치를 사는 '살아있는 투자'를 하라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어야 매수시기나 매수금액, 매수가격을 정할 수 있다.
구체적인 투자계획을 세우기 위해서 당연히 기업에 대한 분석과 이해가 필요하며, 재무제표 분석이 기본이다.
요즘 동학개미운동으로 들어온 신규 개인 투자자들을 보면 재무제표 분석에 대한 기본적 이해가 부족하다.
재무제표 분석이 없이는 기업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기가 어렵고, 계획이나 전략을 세우기 또한 어려워진다.
이 책의 필자는 기업의 재무제표는 목적에 맞게만 분석하면 된다고 말한다. 30분 이내에 마쳐야한다.
독자들이 빠르게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할 수 있게끔 4가지를 집중적으로 설명해준다.
1. 기업의 재무제표 분석을 하기 전에 예측을 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2. 기업 계정과목 간 유기적인 관계를 집중적으로 설명했다.
3. 이론식 재무제표가 아닌 현실의 기업 재무제표를 설명하려고 노력했다.
4. 재무제표와 각종 투자지표 중 필자가 판단하는 전문가들의 잘못된 설명이나 이론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책의 필자는 경험상 재무제표 분석으로 수익을 내거나 기업의 미래이익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방법은 절대없다며 운이 좋게 일치하는 종목의 사례가 있을 수는 있으나, 보편적으로 적용가능한 방법은 있을 수 없다 얘기한다.
하지만 그렇다해서 재무제표 분석이 무의미하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기업의 전반적인 영업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다.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이 현재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고,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것만으로도 재무제표 분석은 큰 의미를 가진다는 것이다.
나도 재무제표 분석을 기본으로 진행한 후 종목을 고르는 편이다.
이는 나름대로의 투자원칙이 있기 때문인데
1. 영업(당기순)이익이 마이너스인 기업에 투자하지 않는다
2. 만약 현재 마이너스가 나오는 이유가 따로 있고, 개선 가능성이 충분하다면 고려한다.
(ex. 신사업 확장으로 단기적 비용증가, 단기적인 비용증가의 문제)
3.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지 확인한다. 기업이 시장 내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지 보기위해서
정도가 간략하게 종목을 자세히 보기전 확인하는 절차이다.
그래서 아무래도 바이오주, 성장주 투자를 기피하는 것 같다.
어쨋든 재무제표 분석은 기업의 재무건전성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라고 나도 생각한다.
책에서는 part 3로 구분하여
30분안에 재무제표 핵심 파악하는 법
사례로 읽는 재무제표 이해하기
잘못 알려진 투자지표 제대로 이해하기
이렇게 3가지에 대해 설명해준다.
그동안 정량적인 해석 위주로 내가 재무제표 분석을 했다면, 이 책에서는 정성적인 해석을 가능하게 끔 도와주는 설명 위주로 되있었다. 개인적으로 파트 2 부분이 좋았다. 매입채무에 대한 설명이 기억에 남는다.
자세한 내용은 책에서 해결해보도록 하자.
*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