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으로 끝내는 HSK 단어장 5급 - 1300개 단어를 320문장으로 끝내기 문장으로 끝내는 HSK 단어장
최은정 지음 / 시사중국어사(시사에듀케이션)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웹 서핑을 하던 중 우연히 발견하게 된 HSK 5급 교재! 통문장으로 단어를 마스터한다고 소개되어 있어 관심이 갔다. 새해니까 중국어 공부를 다시 시작해보자는 다짐과 함께 서평단을 신청했는데 당첨이 되어 책을 받아볼 수 있었다.


​귀여운 팬더가 그려진 분홍색 단어장! 이번에는 반드시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공부하리라 다짐하면서 첫 페이지를 펼쳤다.


<HSK 공부 첫날>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어려워서 깜짝 놀랐다. 모르는 게 많아서 자연스레 문제집이 빼곡해질 수 밖에 없었다. 어렵긴 하지만, 시사 중국어사 홈페이지에 가입한 후 무료로 제공되는 mp3를 다운로드받을 수 있어서 들으면서 열심히 공부했다.


나는 완전 초보 수준이기에 문장 4개 끝내는 데만 반나절은 넘게 걸린 것 같다. ㅠ.ㅠ 기틀이 안잡혀서 그런지 낙서하듯이 막 공부한 첫날 ㅋㅋㅋ 한 문장을 마칠 때마다 한 5단어는 외우는 느낌으로 많은 것을 얻어갈 수 있었다. 아직 발음에 익숙하지 않고 어려워서 발음을 적어두고 읽으면서 공부했다.


책에 따로 표기가 되어있는 단어 외에 기본적인 단어들도 모르는 상태라 <네이버 사전>의 도움을 받았다. 네이버 사전의 가장 좋은 점은 모바일 터치로 그려서 중국어 단어를 검색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단어 찾기에 아주 유용했다.





<HSK 공부 둘째 날> 

계속 어려울 것 같던 공부가 조금 틀이 잡히면서 속도도 전날보다 빨라졌다. 두서없이 메모했던 첫날과는 달리 둘째 날부터는 내 나름대로 공부하는 방법도 터득했다.


먼저 mp3파일로 두어번 들으면서 따라 읽고, 모르는 단어들은 사전을 찾아 기록하고 외우면서 공부하니까 정리가 잘 되는 느낌!


8문장씩 적힌 페이지가 2장이 반복된다. 16문장을 익히고 나면 뒷 페이지에 <알고나면 쉬워지는 최은정의 시크릿 노트> 페이지가 나온다. 단어만 주구장창 외우는 방식의 공부가 아니라, 어휘의 쓰임새와 어법 포인트도 중간중간 익힐 수 있다. 나는 이 페이지에 있는 단어들 중에서도 모르는 단어들이 태반이라 전부 사전으로 검색해 찾아보면서 공부했다.


단어 단위로 무작정 암기하는 식의 공부보다는 문장 단위로 포함된 단어들과 어법들을 익히면서 한 문장을 어렵게 끝내니 성취감이 느껴졌다.


시크릿 노트가 끝나면 앞서 공부한 16문장을 우리말 해석을 참고하여 중국어로 직접 작성해보는 페이지가 나온다. 외운 것들이 머릿속에 잘 들어왔는지 점검할 수 있다.


16개 문장 씩 묶여 문장을 읽으면서 단어를 암기하고, 문장 속 문법들을 익히고, test를 하는 과정을 쭈욱 반복하면서 320개의 문장을 공부하게 된다. 320개의 문장 속에는 1300개의 단어가 들어있으니 이 책 한권만 공부해도 중국어 왕초보 딱지는 뗄 수 있을 듯 하다.


문장들을 공부하고 나면 HSK 5급 미니고사를 치뤄볼 수도 있다. 2번 치뤄볼 수 있는 미니고사 페이지와 답안이 나온 후에는 HSK 단어장이 나온다.


공부계획대로라면 늦어도 3월 말 쯤엔 모의고사 답안지를 풀어볼수 있으려나?! 열공해야겠다.


1급 150개, 2급 150개, 3급, 300개, 4급 600개, 5급 1300개의 단어가 정리되어 있어 단어 단위로도 공부할 수 있다. 나는 첫날 문장 공부를 해보니 모르는게 너무 많다는 생각이 들어서 뒤에 있는 단어 페이지를 펼쳐서 먼저 공부를 시작했다. 아직 갈 길이 멀지만 조금씩 페이지를 넘기다보면 어느새 이 책이 빼곡해지고, 중국어가 편해지지 않을까 싶다.




공부 계획을 어떻게 세워야 할지 모르겠다면, 이 책에서 짜놓은 스케줄대로 공부하면 된다. 20일 만에 끝내는 플랜과 40일만에 끝내는 플랜이 있는데 나의 수준에서는 40일도 어려울 것 같지만 우선 나는 40일을 계획으로 공부 중이다.


문장 001~008까지를 하루에 공부하고, 그 다음날은 009~016을! 하루에 8문장씩 공부하는 식이다. 월/일도 적어둘 수 있어 어디까지 공부했는지 체크할 수 있다. 나는 공부한지 이틀째라 2개 칸에 날짜를 표기하였다.


공부를 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가 되어 있어 책에 나온대로 공부중이다. 1. 녹음을 우선 반복해서 꾸준히 듣고, 2. 끊으면서 따라 읽고, 3. 연결하여 말하는 연습도 해보고 있다. 말이 자연스럽게 나온 후부터 4. 한자를 쓰는 연습을 하고, 잘 외워지지 않는 한자는 또 반복해서 공부하기! 확실히 여러 번 반복해야 입에 붙는 것 같다.






무료 mp3 파일이 정말 친절하게도 따라 읽기 편하게 녹음되어 있다. 처음에는 긴 문장을 한 번에 들을 수 있도록 문장을 끊지 않은 형태로 녹음된 음성이 나오고 그 다음에는 끊어서 따라 읽을 수 있는 음성이 나온다. 듣고 따라하고, 또 듣고 따라하기 좋은 구조다. 시사 중국어사 홈페이지에 가입해서 이 책 6페이지에 적혀져 있는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제 막 첫걸음을 뗀 수준이라 아주 어렵지만, 그래도 재미있다. 예전에는 중국어 단어집을 암기하는 공부를 했었는데, 단어만 외우다보니 재미가 없게 느껴졌었다. 시사중국어사의 HSK 단어장 5급 책은 어려운 문장으로 공부를 하니 확실히 단어집 외우는 것보다는 복잡하고 어렵기는 하지만 지루하지는 않다. 어렵다고 해서 금방 포기하지 말고! 하루에 8문장씩 열심히 공부를 해보아야겠다. 8문장이 어려운 날에는 4문장씩이라도 꼭!!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