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글에는 결정적 한방이 있는가 - 글쓰기, 말하기가 어려운 당신을 위한 77가지 비법
카와카미 테츠야 지음, 한은미 옮김 / 토트 / 2017년 7월
평점 :
절판


당신의 글에는 결정적 한방이 있는가/카와카미 테츠야

 

그래서 네가 하고자 하는 말의 요지가 뭐야?” 주변 사람들에게 종종 들었던 말이다. 이야기를 나누다가 내가 하려는 말을 상대방이 잘 이해하지 못하고 특히 내 말의 핵심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고 하면 나도 상대방도 답답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생각만큼 말과 글의 습관을 바꾸는게 쉬운 일은 아니었다. 그래서 늘 핵심을 잘 담아 말하거나 글을 쓰는 사람들을 보면 부러웠다. 어떻게 하면 핵심을 담아 말하고 쓸 수 있을까?

 

이 책 당신의 글에는 결정적 한 방이 있는가는 나와 같은 고민을 하는 이들에게 조금 이나마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제목 때문에 더 끌려 읽은 이유도 있지만 내용도 알찼고 특히 광고 현장에서 경험한 카피력을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핵심을 임팩트있게 잘 전달할 수 있을지 고민한 저자의 내공이 돋보였다. 앞서 소개한대로 저자는 광고회사에서 오랫동안 일한 광고인으로 지금은 쇼난 스토리브랜딩 연구소 대표로 있는 사람이다. 그런 저자의 말들은 회사뿐만 아니라 개인도 PR이 필요한 시대에 아주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 있다.

 

책은 총 9장으로 나눠져 있고 77가지의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일본인 특유의 짧고 핵심적인 내용들로 가득 차 있다. 아니면 자기계발서의 특징일 수도 있다. 그 중에서는 이런 얘긴 너무 평범한 것 아닌가라는 내용부터 이 내용은 참신하네 라는 것까지 다양하다. 사실 77가지 조언을 모두 적용하기 보다는 자신에게 필요하거나 와닿는 내용들을 말이나 글에 적용해보면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한다. 예를 들어 초반에 제시한 내 얘기처럼 생각하게 만들라던지 상대방이 왜라는 의문을 갖게 만들라는 조언은 평범하지만 많이 놓치는 부분이었다. 다시 말해 말할 때(혹은 글을 쓸 때)는 언제나 내가 아니라 듣는 사람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상대방도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여야 한다는 것이다. 질문 역시 상대로 하여금 한 번 더 생각하게 하는 힘이 있다는 점에서 아주 중요한 포인트이다.

 

또 글을 쓸 때 단문으로 쓰라는 말은 몇 번을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는 내용이다. 글이나 말이 길어지면 핵심을 놓치기 쉽다. 카피에 구체적인 숫자를 제시하라는 말도 마찬가지다. 아는 내용처럼 보이지만 막상 실전에서는 잊기 쉽다. 저자가 반복해서 말하는 진심을 담아라, 정직하라는 내용 역시 가장 기본적인 이야기지만 그 영향력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이 책을 통해 새삼 실감하게 되었다. 그 밖에 말의 리듬을 중시 하라던지 운을 맞추고 대구, 같은 말 열거, 직유법과 은유법과 같은 스킬은 전문가이기에 가능한 조언이었고 삶에서 적용하기 좋은 팁이라고 생각한다.

 

책을 읽으며 주로 마케팅과 관련된 광고 문구에 대한 내용이 많지만 실제 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내용들도 종종 보여서 매우 요긴한 책이었다. 무엇보다 진심을 담아, 상대방의 입장에서 짧고 임팩트 있는 말을 하는 습관을 기를 것을 강조하는 저자의 마음이 인상 깊었다. 서평을 쓰는 중에도 나의 문장과 말이 참 길다는 생각을 했지만, 습관이 쉽게 변하는가. 이제부터라도 실천해야지. 마지막은 짧게 마무리하려고 한다. 말은 짧고 굵게! 진심을 담아 하나의 키워드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