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실험왕 시즌 2 : 7 - 수소 연료와 전기 분해 내일은 실험왕 시즌 2 7
스토리 a. 지음, 홍종현 그림, 박완규 외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날씨가 추워지면 아이들과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아이들에게 흥미를 줄 수 있는 여러가지 집콕놀이가 필요해요. 이럴때 과학실험을 하는 것도 좋은 놀이 중에 하나인데요, 오늘은 과학실험에 도움을 주는 도서를 소개하려고 해요. 

미래엔 아이세움의 과학실험 학습만화 내일은 실험왕 시즌 2 의 7번째 책이 출간되었어요. 

7번째 책의 소제목은 수소 연료와 전기 분해입니다. 

요즘 워낙 대체에너지 문제가 심각하고 큰 이슈인데 아이들이 책을 통해 잘 이해할 수 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며 책을 소개해볼게요. 




내일은 실험왕은 새벽초 실험반 친구들의 실험대회에 관한 사건들을 토대로 준비해가는 과정, 대회 상황 등의 이야기로 스토리가 이어져요. 


시즌1에서의 활약했던 친구들의 후배들이 알파반이라는 이름으로 배워가고 있는 중이랍니다. 

나란이 강원소 하지만을 이어 실험반을 키워나갈 후배들, 오로라, 고제제, 이론, 홍사과! 

그들의 활약이 기대가 되죠?


대기오염을 일으키고 있는 주범 중 하나인 자동차의 매연가스.

요즘은 전기자동차가 많아지고 있다고 해도 아직까지는 매연을 내뿜는 자동차의 비중이 더 커요. 

과학은 계속 발전하고 있으니 조금씩 더 나은 도로 환경이 되겠죠?


친환경 에너지로 나아가고 있는 자동차의 종류는 

전기 자동차

수소 자동차

태양광 자동차가 있어요. 


새로운 과학실험 대회가 열리게 되었고 함께 참가할줄 알았던 알파팀은 참가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크게 실망한 알파팀 후배들.

선배들은 그런 후배들을 챙겨주고 싶어하네요.^^


그러나 선배들의 걱정과는 달리 후배들은 너무나 해맑은 아이들이었네요. 

과연 이 친구들 실험에 진지하게 참여하며 배울 수 있을런지요- ㅎㅎ




내일은 실험왕 7권에서 배울 수 있는 과학적인 내용은 전해질과 비전해질 이에요. 

전해질이란, 물에 녹으면 이온화되어 전기가 통하는 물질을 말하는거예요. 

소금과 설탕을 비교해보면 소금은 전해질, 설탕은 비전해질이지요. 

편히는 처음 들어보는 내용에 놀라워했고 실험을 해볼 수 있어 더더욱 좋아했어요. 


알파팀 홍사과는 자신들이 과학적인 지식이 너무 없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어요. 

평상시에 사용하고 있던 많은 물건들이 과학적인 현상에 기반한다는 것을 알고 알파팀 자격이 있나 싶었나봐요. 그러나 이제부터 열심히 공부하면 되죠~


만화와 함께 정확한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페이지도 있어서 도움이 되요. 


이번 대회는 좀 독특한 방식으로 진행이 되어서 초등 친구들에게는 너무 어려운 대회겠는걸요? 팀원들끼리도 전혀 상의를 할 수 없고 말을 한마디도 하지 않으면서 5분씩 번갈아가면서 한가지 과학실험을 이어가는거라고 해요. 

첫번째 선수가 의도한 실험을 예상하고 그걸 맞춰서 이어서 가야하고 실험에서 실수도 있어서는 안되니 과학적 지식이 정말 풍부해야하겠더라고요. 

 

저에게도 좀 어려운 이번 실험 내용이더라고요. 물론 제가 문과라서 과학적 지식이 부족해서 그런것도 있겠죠? ㅎㅎ 

부끄럽습니다. 


계속 탈락하고 있는 새벽초 실험반 알파팀 어린이들. 어쩌죠?


물의 전기분해에 대해서도 실험도구 사진과 함께 자세히 알아볼 수 있었어요. 

수소 자동차에 대해 궁금했었는데 이런 원리에 의한 거였군요. 


다윈과의 대화를 떠올려서 우연히(?) 실험에 성공한 홍사과.

그래도 이번 실험대회를 통해 배우고 알게 된 것들이 많을 것 같네요. 


내일은 실험왕 시리즈의 큰 메리트 중에 하나가 실험키트가 들어있다는 것이죠. 

아이들이라면 과학실험 다 좋아하죠~ 집콕하는 시간에 함께 하기도 너무 좋고 과학적 지식까지 팍팍 올라가니 일석이조.




이번 7번째 책에서는 공중회전 자동차 초등과학실험이 준비되어있어요. 

산화 환원반응을 이용한 실험이라는 것을 책을 통해 배우고 직접 해봅니다. 


실험에 필요한 준비물들은 책에서 준비해 준 모터, 보호안경, 실험도안, 마그네슘 판, 탄소 판, 톱니바퀴, 실 이있고요- 따로 준비해야 할 준비물은 가위, 송곳, 수수깡, 소금, 물 이에요. 


편히는 고학년 친구라 괜찮지만 더 어린 친구들이 실험을 하게 된다면 경고 문구를 꼭 읽어보고 책에 써있는 주의사항도 반드시 읽어보고 조심해야해요. 

과학실험에는 어린이들에게는 위험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있으니까요. 


편히와 함께 실험을 어떻게 진행하게 되는지 함께 읽어보았어요. 

그런데 수수깡이 필요한지 몰라서 당황했어요. 집에 수수깡이 있을리 없고 어쩌지 하다가 빨대로 해보는 건 어떨까 싶어 빨대에 종이를 좀 감아서 두께를 맞게 준비해보았어요.

잘 안되면 어쩌지? 걱정스러운 마음으로 진행을 해보았습니다. 


실험 후에 실험보고서도 쓸수 있는 페이지가 있으니 꼭 활용해보는게 좋겠어요. 


실험의 내용은 어렵지는 않아요. 도안을 잘 뜯어서 구멍을 뚫고 실을 연결하는 것이 주된 활동이고 소금물 타서 판을 담그면 끝이에요. 


뱅글 뱅글 돌아갈 공중 회전 자동차가 완성되었네요. 전극 끝에 마그네슘 판과 탄소 판을 물려놓았습니다. 



와! 성공했어요. 탄소 판과 마그네슘 판이 산화되면서 보글보글 거품이 나면서 소금물 안에 전기가 통하고 있나봐요~ 바로 모터가 작동을 하네요! 넘넘 신기~

뱅글 뱅글 돌아가는 공중 회전 자동차를 보면서 신이 난 편히와 저! ㅎㅎ


생각보다 빠른 속도로 잘 돌아가는 공중 회전 자동차를 보니 참 재미있는 실험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마그네슘 판과 탄소 판을 교체해주면 계속 사용할 수 있는 전기장치가 완성된거죠. ㅎㅎ


산화되면서 나오는 냄새도 흡입하지 않도록 조심하셔야합니다. 


산화된 판들은 이렇게 되어요~ 녹이 슬면서 소금물은 점점 노란색, 초록색 가까운 색으로 바뀌네요. 


재미있는 실험 덕분에 편히는 전해질에 대해 확실하게 배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새벽초의 홍사과, 태양초의 다윈. 앞으로의 과학 대결이 꽤 기대가 되네요. 


만화도 읽고 실험도 하고 실험도 정리하고 실험 퀴즈까지 풀어볼 수 있는 내일은 실험왕. 

과학실험에 관심 있는 어린이 친구들이라면 꼭 재미있게 읽어볼 수 있을거에요. 

추천드려요!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고 직접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