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그박사의 채집 일기 4 에그박사의 채집 일기 4
에그박사 지음, 홍종현 그림, 박송이 글, 이승현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어린이들을 위한 여러가지 생물에 관한 책들을 보고 있으면 신기하기도 하고 좀 더 관심을 가져볼걸 그랬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정말 아이들의 흥미를 자극할 수 있는 좋은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어요. 그중에서도 에그박사의 역할이 정말 크다고 볼 수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도서는 스티커로 채집하는 자연 생물 관찰 만화라는 소제목을 가진 에그박사의 채집일기 4번째 이야기 입니다. 


이 책의 특징은 역시 바로 이 스티커에 있겠죠? 





실제 생물의 크기와 똑같이 만들어졌다는 스티커는 어린이들의 사랑을 받기에 충분합니다. 

처음에는 실물의 모습의 스티커가 좀 징그러운가 하는 생각이 들었었는데 아이들은 오히려 어른보다 그런 거부감이 없어서 어릴 때 실제 생물의 모습을 접할 수 있게 해주는 것도 좋다는 생각이 들어요. 


두꺼비, 집게벌레, 가재 등의 리얼한 스티커들이 8장이나 들어있어요. 이 스티커로 책 속 스티커 채집도감을 꾸며도 좋고 아이들의 만의 노트를 만들어도 좋아요.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해 볼 수 있겠네요. 

사실 스티커를 좀 강조하며 나온 책이라서 내용이 부실하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을 살짝 했던게 사실인데 역시 에그박사는 절대 실망시키지 않네요. 

어쩜 이렇게 생물에 대한 정보들을 깨알같이 정리해주고 귀여운 그림체로 아이들에게 흥미를 주는 만화가 재미있는지^^ 

이번 에그박사의 채집일기 4권에서는 다섯 종류의 생물을 소개하고 있네요. 

두꺼비

집게벌레

하늘소

반딧불이

가재  

친구들을 만나 볼 수 있어요. 





에그박사의 채집일기를 제대로 알차게 보는 방법은 4단계 스텝을 거치며 읽어보는 방법이에요. 

1단계 생물 채집 만화를 재미있게 읽고요, 2단계 에그박사의 채집 일기와 웅박사의 관찰 보고서를 살펴봐요. 그리고 3단계로 양박사의 생물 사진첩으로 다양한 사진을 구경할 수 있어요. 

마지막 4단계는 아까 소개해드렸던 스티커 채집 도감으로 독후활동 하는 것 같은 마무리!


다섯가지 생물 중에서는 편히와 제가 젤 좋아하는 반딧불이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볼게요. 

반딧불이는 정말 공기좋고 빛도 없는 깊은 산골, 시골에서 만날 수 있는 귀한 곤충이죠. 


편히가 6살때 코타키나발루로 여행을 갔을때 반딧불이 체험을 하러 갔었어요. 작은 배를 타고 빛 하나 없는 곳에서 하늘 가득한 반딧불이를 만나는 거였어요. 

휴대폰도 카메라도 사용하지 않고 정말 눈으로만 가득 담고 올 수 있는 여행이라서 정말 진정한 여행이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그때 6살밖에 안되었던 편히도 그런 말을 했었거든요. 

"엄마, 이렇게 멋진 곳에 데려와줘서 너무 고마워. 진짜 최고야." 라고요. 그만큼 반딧불이는 정말 예쁘고 아름다운 곤충이에요. 

반딧불이가 빛을 내는 이유는 짝짓기를 할 짝을 찾기 위해서라고 해요. 수컷만 날 수 있기 때문에 암컷이 불빛을 반짝거리면 수컷 반딧불이가 암컷 반딧불이를 찾아간다고 하네요. 


그리고 반딧불이는 빛과 냄새에 민감하기 때문에 반깃불이 만나러 갈때는 향수, 불빛, 모기기피제 등은 하지 않는게 좋아요. 

지구가 아파지면서 반딧불이가 살 수 있는 환경도 점점 사라지고 있어요. 우리가 아름다운 생물들을 지키기 위해서 인간의 이기심을 좀 고쳐야할텐데마음이 아팠어요.


그리고 알게 된 놀라운 정보.

반딧불이 성충은 이슬을 먹고 살지만, 애벌레는 육식을 한대요!! 다슬기와 우렁이, 달팽이 등을 먹을 수 있다는 반딧불이의 애벌레. 진짜 신기한 생물의 세상이에요.^^


에그박사의 생물도감 책들은 다양한 종류의 실사 사진를 만나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다른 생물들은 어떤 사진이 담겨져 있을지 궁금하시죠? ㅎㅎ 그러면 에그박사의 채집일기 4권 고고 해보세요! 


요즘은 영상매체나 책 등으로 동물, 곤충 등을 만나는 것이 너무 익숙한 시대가 되었어요. 그러니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배워보는 것이 좋아요. 


그러기에 에그박사의 채집일기 굿굿! 추천드려요.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고 직접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