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을 번쩍 들게 만드는 말하기 50가지 미션 - 말하기가 즐거운 발표의 기술
우설리 지음, 주노 그림 / 썬더키즈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가 학교에 가서 직접 볼 수 있는건 아니니 잘 하고 있는지 여부는 알수 없지만 발표하는 것을 좋아하게 되었다고 하니 더 잘하는 발표를 위해 도움을 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어떤 초등 스피치책이 있을까 하다가 '손을 번쩍들게 만드는 말하기 50가지 미션' 은 어린이들에게 말하기가 즐거운 발표의 기술을 알려주는 책이에에요. 어른들이 읽고 아이에게 가르쳐주는 책이 아닌 아이들 스스로 읽고 실천해보는 책으로 저학년 보다는 중학년부터 고학년 친구들에게 추천합니다.


말하기 미션을 도전해보기로 했다면 참가신청서를 쓰고 다짐 공약에 서명을 해봅니다. ㅎ

(직접 작성하고 사진도 붙였는데 그건 편히가 포스팅 허락을 하지 않아 미리 찍어둔 책 사진으로 올려네요..ㅠㅠ)

초등 스피치책과 준비물을 챙기고 고고고!

6개의 챕터로 나누어져 있어요.

1장. 남들이 주목하는 목소리 만들기

2장. 모둠 활동을 이끄는 말하기

3장. 자신감 있게 발표하기

4장. 토론 선거에서 승리하는 말하기

5장. 온라인에서 돋보이는 말하기

6장. 프레젠테이션 발표 멋지게 하기


소주제들로 나누어진 하나의 챕터들은 양이 많지 않으니 하루에 몇개씩 읽으면서 실천해보면 금방 변화를 느낄수 있을 것 같더라고요.


1장에서는 입모양과 말의 크기, 빠르기 등을 조절하는 법에 대해서 미션이 나와있고 직접 수행해보도록 하고 있어요. 본격적인 초등 스피치책 미션입니다.

 

어린이들은 유아기의 어눌한 말투에서 어린이의 말투로 넘어가는 시기여서 발음이 부정확한 경우들이 있어 발음 챌린지 부분은 마음에 드는 부분이었어요.

편히와 게임하듯이 하면서 엄청 웃었네요.^^


2장 모둠 활동에서 말하기는 앞의 내용과는 좀 달라요.

모둠에서는 혼자서 발표하듯 말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이야기도 잘 들으면서 이끌수 있는 말하기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리 어릴때와는 달리 요즘 아이들은 초등학교 때부터 중고등학교, 성인이 되어서까지 모둠활동을 많이 하고 있어요. 우리는 어른이 되어서 모둠 활동을 했으니 서로가 배려하는 말투로 이야기를 나누기 시작했지만 우리 어린 친구들은 아직 그런 능숙한 대화가 어렵죠.

이 챕터는 두고두고 읽어두고 익히면 아이의 학교 생활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아요.

3장에서는 이제 진짜 혼자서 발표할 때의 실천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발표할때 긴장하지 않고 자신있게 할 수 있는 방법부터 발표 내용을 좀 더 재미있고 풍성하게 만들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 되어있어요.


하루아침에 달라질 수 없는 것들이지만 연습하고 조금씩 나아지는 모습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피치 카드 게임을 자주 해봐야겠어요.

요즘은 스피치 시대라고 하죠.

이제는 읽는 것보다 보는 것으로 정보를 얻으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그래서 말 잘하는 것이 중요한 기술로 부곽되고 있어요. 그래서 초등 스피치책이 필요함을 느꼈어요.


제대로 된 자세로 바르게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은 한번에 할 수 있는 일이 아니에요.

그리고 말을 잘하기 위해서는 글쓰기를 잘 해야하는 기본이 갖추어져 있어야합니다.

상대방을 귀기울일수 있게 하는 내용의 이야기는 처음에는 목소리와 자세만으로 매력을 가지게 할 수 있겠지만 결국은 그 안에 담겨있는 글의 내용이 알차야 하는 거죠.

좋은 발표글을 쓰고 말할 수 있게 되는 것도 모두 다양한 책읽기와 반복된 연습이라는 것을 배울 수 있는 책이었어요.



 

아직 어린 편히가 이 책을 한번 읽었다고 바로 실천을 하고 잘할 수 있게 되지는 않겠지만 반복적으로 읽고 실천 가능 한 것부터 차근차근 해본다면 언젠가는 이 책을 쓴 우설리 아나운서처럼 유창한 발표를 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말하기라는 것은 정말 다양한 스킬을 종합적으로 활용해야 잘할수 있는 것 같아요. 글도 잘 써야하고 적당한 자제력을 가진 자세도 가져야하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들을 수 있는 경청도 할 줄 알아야하며, 청중을 주목시킬수 있는 위트와 매력도 가져야하는 장르죠.

그래서 잘할 수 있다면 무엇보다 인생에서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좋은 초등 스피치책을 어린시절 만나게 해줄 수 있어서 기쁘게 생각합니다.


 

또 다른 책 반려동물의 좋은 친구가 되기 위한 50가지 미션 이라는 책도 소개되어있던데 편히가 재미있게 볼것 같은 책이네요. 이 책도 조만간 만나봐야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