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하지 않는 마케터 - 디지털 시대, 마케터의 미래
이무신 지음 / 라온북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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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이 뒤바꾼 시장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마케터는 과연 사라질 것인가? 4차 산업혁명은 2016년 1월 다보스포럼에서 처음 언급되었다미래에 대한 기대감을 주지만 다보스포럼의 <미래고용보고서>에 따르면 7세 이하 65%가 오늘날 존재하지 않는 직업을 가질 것이라는 전망에 불안한 마음이 더 커지기도 한다과연 이 상황에서 마케터는 어디에 위치해야할까마케팅 하지 않는 마케터에서 디지털의 시대마케터의 미래를 바라본다.

 

마케터 역시 디지털에 맞게 변화해야 한다주요 매체에 광고를 했던 다소 단순했던 과거와 달리 매체가 다양해지고 이용하는 기기가 다양해지면서 주요 매체가 가진 마케팅 파워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정보 전달 위주였던 광고 역시 변화하고 있다소비자는 전달한 정보를 소화하는데 끝나는 것이 아닌 확대재생산하는 등 수동적인 소비자에서 검색과 공유를 거치는 능동적 소비자로 진화하고 있다.

 


p.164

소비자를 가르치려 한다는 것마케터보다 소비자는 훨씬 스마트하며 더 많은 지식을 가지고 경쟁사 제품에 관한 지식을 포함한다점원의 설명을 듣기보다 스마트폰을 열어 관련 제품브랜드 정보를 검색하여 온라인 메이커가 제공하는 상품 설명보다 후기 댓글을 먼저 읽는다.

 

소비자는 똑똑해지고 있다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잘 기획하고 잘 설명한다면 소비자가 그대로 받아들일 것이라는 생각을 하면 곧 외면 받을 것이다기존에 상품을 분석하기 위해 썼던 다양한 툴과 기법들은 잘 쓰지 않거나 변화하고 있다고객 구매 여정을 나타냈던 AIDA(주의관심욕구행동)의 경우 AIDMA(주의관심욕구기억행동)에서 공유의 개념이 추가 된 AISAS(주의관심검색행동공유)로 변화했다.

 

디지털 마케팅을 해야 한다단순히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온라인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소비자와의 디지털 상호작용을 전제로 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한다요즘 여성의 경우 화장품을 구매할 때 과정을 보면 왜 디지털 마케팅이 적용되어야 하는지 답을 찾을 수 있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지인이 사용하는 화장품을 인지하게 되고해당 화장품의 정보를 검색하던 중 뷰티 크리에이터의 유투브 동영상에서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고모바일 쇼핑몰로 이동하여 제품을 구매한 후 제품 후기를 본인의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에 공유하는 것 또한 잊지 않는다인지와 동시에 구매가 이루어지거나 구매하지 않고 브랜드 옹호자로 되는 경우 발생한다.

 

디지털 마케터가 되려면 어떤 역량을 가져야 할까데이터에 대한 이해와 데이터를 활용한 전략적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마케팅 프로세스로 이를 활용하고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할 것이다특히 분석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되어 소비자의 공감을 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변화하는 마케팅 기법 외에도 많은 분량이 기술적 흐름을 많이 언급한다. AR, VR, 사물인터넷 등 다양한 기술이 내용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데 지금의 마케팅에서 중요한 부분이 기술의 흐름을 읽고 공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 않은가 한다.

 


p.289 

변화는 언제나 기회를 만들었고도전하는 사람만이 변화가 만들어 내는 기회의 열매를 얻을 수 있다.

 

많은 미래를 전망하는 책이 나왔는데 마케팅 영역 쪽으로 좁혀 놓은 책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컴퓨터가 쉽게 가지지 못할 아날로그 감성이 있고 통계나 분석을 통한 기술을 활용해야 하는 건 결국 인간 마케터가 있어야 하는 이유도 충분히 설명된다나를 어필해야 하는 시대가 올 것이다개개인이 가진 마케터 역량이 발휘해야 할 때 이 책이 읽었던 기억이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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