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르시시스트 리더 - 왜 우리는 문제적 리더와 조직에 현혹되는가
배르벨 바르데츠키 지음, 이지혜 옮김 / 와이즈베리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재형 리더는 우리 안의 나르시시즘을 자극한다.

 

많은 리더들이 존재한 세상에서 살아가고 있다회사나 조직 내에 지도층이 있고 선거와 결부되어 있는 정치가들이 대표적으로 이들에게서 나르시시즘이라는 공통점을 흔하게 볼 수 있다본인을 사랑하는 마음자기 자신에게 애착하는 마음이 강한 나르시시스트 리더가 많아지면 어떤 세상이 될까이를 예상해볼 수 있는 책 나르시시스트 리더이다.

 

나르시시스트의 심리를 면밀하게 관찰해본다나르시시스트들이 가지는 나르시시즘은 본인을 사랑하는 게 그치지 않고 타인을 통해 채운다는데 특징이 있다타인들을 자신에게 종속시킴으로써 자신의 독립성을 보존하고 그들을 지배한다모든 권력자들이 모두 나르시시스트라고 말할 수 없지만 우리가 아는 지도층과 정치가들이 자주 이런 전략을 쓰고 있다.

 

문제는 이런 전략이 잘못된 방향으로 나가는 경우이다나르시시즘 성향을 갖는 사람들은 인위적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만들어내고 이를 본인의 잘못된 정체성으로 삼는다또한 자신만의 독특한 세계에 갇혀 살면서 자기중심적이고 공감 능력이 결핍되기도 한다.

 

p.42 

그러함에도 매우 매력적이고 커다란 인기를 누리는 성공한 인물카리스마 있는 인물이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고려해볼 만한 한 가지 대답은 나르시시스트들이 보통 사람은 엄두도 내지 못할 일을 함으로써 경탄을 자아내기 때문이다그밖에도 이들은 빠르고 노련하게 타인과의 접촉점을 형성하고 상대방을 사로잡는 데 두각을 나타낸다.

 

나르시시스트들은 타인에게 비춰질 때 매력적인 사람으로 비춰질 가능성이 크다이들이 말하는 말이 때론 허황된 약속임에도 그것이 실현 가능하냐 여부를 떠나 이상화된 감언을 믿고 지지한다.

 

p.54

굴종과 경탄은 사람들을 소심한 신봉자로 전락시켜 나르시시스트에게 빠져들게 만든다이렇게해서 사람들은 그의 광휘와 약속을 냉정하게 분석하지도유혹 뒤에 숨어 있는 속임수를 발견하지도 못하게 된다.

 

선거가 되면 선거 이행률 정보와 매니페스토 운동이 펼쳐지고 표를 위한 포퓰리즘을 항상 경계를 한다하지만 말도 안 되는 논리와 정책을 말하는 나르시시스트에게 지지를 표하는 현상은 계속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냉정하지만 면밀하게 파악한 글에서 지지해주는 이유의 답을 얻을 수 있다.

 

나르시스트들이 권력을 가지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책은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주어진 권력 및 추종자들의 이상화를 이용해 나르시시즘적 결함을 채운다스스로 선택한 동시에 타인의 위임을 받아 중대한 직무를 수행하는 일만큼 자아 존중감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 없다고 분석했다.

 

나르시시즘은 부정적인 요소만 가지고 있는 것일까나르시시즘을 가진 사람은 안정된 자아존중감 형태로 발현되며 이해와 책임감을 잃지 않고 인간성 및 관계 능력을 유지하며 주변에게 유익함을 전달하기도 한다또한 권력에서 쉽게 타락하지 않기에 분명한 나르시시즘이 가지는 좋은 특성도 있다.

 


p.185

우리는 우리가 누구인지 밝혀내려고 애쓰기보다는 우리가 존재하지 못하도록 막는 것이 무엇인지 밝혀야 한다라는 미셸 푸코의 조언을 따르자.

 

똑똑한 시민이 되어야 한다확실하지 않은 가짜 뉴스와 자기 중심적인 권력 남용후광 효과가스 라이팅 등 잘못된 나르시시스트 리더를 구별할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하다민주주의 틀 안에서 적법한 절차에 거쳐서 나르시시스트 리더는 뽑힐 수 있는 것이기에 도리어 비민주적인 특성을 내포한다는 위험성도 있다.

 

이 책을 읽어야 할 이유는 명백하다우리 주변의 나르시시스트에게 무책임한 기대를 하지 않고 나르시시스트일 때 무엇을 경계해야 하는지 깨닫게 해주는 책이다나르시시스트가 잘못된 방향으로 발휘되었을 때 정치경제사회 조직에서 어떤 현상으로 파급 되는지 바로 가까운 역사에서 이미 보고 있고 진행 중이다.

 

책을 통해 잘못된 나르시시즘에 빠진 리더와 조직에 현혹되지 않고 맞설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똑똑한 기회를 얻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