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공부법 - 공부머리를 뛰어넘는 최강의 합격전략
스즈키 히데아키 지음, 안혜은 옮김, 전효진 감수 / 21세기북스 / 2018년 1월
평점 :
절판



절대적이고 완벽한 공부법은 있을까? 시험이란 것이 생긴 이후로 객관식, 주관식을 막론하고 수십년간 지속되어 왔지만 아직도 등수가 나뉘는 것을 보면 그런 공부법은 존재하지 않는 것 같다. 하지만 공부법이란 것이 있고, 전략이 있다. 7일이라는 짧은 기간에 확실한 시험 노하우를 담은 책 7일 공부법이다.

 

‘7안에 과연 공부를 해서 모든 시험에 답을 낼 수 있는 것일까? 굉장히 눈에 띄고 자극적인 제목일 수 있다. 7일안에 시험에 대비하고 합격까지 할 수 있다면 딱 두 가지가 아닐까? 천재거나 말이 안 되는 거짓말이거나. 나는 후자에 가까운 생각으로 노란색 책 첫장을 넘겼다.


 


p.4 ‘적당히 공부해도 시험에 합격할 수 있다거나 최선을 다하지 않아도 좋은 경과를 얻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중략) 도전하고자 하는 시험의 기출문제를 분석해 어떤 부분에 얼마만큼의 노력을 배분할지 올바른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에 따라 단기간에 효율적으로 공부해야 한다는 원칙을 전제로 한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이 책은 노력도 하지 않았는데 시험을 합격할 수 있는 꼼수를 가르쳐주는 책이 아니다. 시간에 비례해 노력을 하면 시험에 붙을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무작정 공부를 하는 분들에게 효율적인 시험 대비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책이다.

 

아주 기본적인 원리는 공부할 부분을 먼저 정하고, 중요한 내용은 마지막에 외우는 것으로 버리고, 주입하고, 몰아치는 과정을 7일 안에 압축하자는 것이다. 에빙하우스의 망각 곡선을 이용하여 처음부터 너무 많은 힘을 들이지 않은 채 계속 눈에 익히면서 가장 중요한 건 마지막 날 하루에 몰아서 외움으로써 시험 점수를 최대로 높이는 것이다.

 

그 중에서 기출 문제는 필수적이다. 기출 문제를 통해 시험 유형을 파악하고 시험에 자주 나오는 것들을 경중을 나눈다. 자주 나오는 시험 문제는 되도록 풀지 말고 암기하면서 해답을 외우고 해설을 통해 답이 되는 이유를 이해하면서 문제 패턴을 읽어낸다.

 

작년 수험 생활을 하면서 합격 수기와 공부법에 대한 책을 굉장히 많이 읽었다. 공부를 해야 할 시간에 오히려 공부법에 관한 내용을 읽었다는 것은 공부를 안했다는 반증이기도 할 것이다. 하지만 독학을 했기 때문에 내가 하는 방향이 맞는지 항상 궁금했다.

 


한때 <7번 읽기 공부법> 책이 엄청 호응을 얻은 적이 있다. 과연 이것도 7번 읽는 것만으로도 모든 공부를 끝낼 수 있을까란 이야기가 많았는데 어쩌면 <7일 공부법>도 그런 오해를 갖고 있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7일 공부법>‘7이라는 시간적 제약이 아닌 효율적인 시험법을 알려준다는 것에서 작고 얇지만 확실한 다른 공부법 책들이 담고 있는 핵심적인 내용이 잘 들어가있는 듯 하다.


조금은 씁쓸한 점은 공부를 하는 재미를 느끼게 할 수 없는 공부법을 다뤄야 한다는 점이다. 사고력은 필요 없이 암기를 요구하는 것을 요구하는데 이런 공부를 재미없게 만드는 것의 근본적인 원인은 오로지 평가에 의한 줄을 세우는 시험이 문제일 것이다. 허나 시험으로 평가하는 것이 바뀔 수 없는 필수적인 요소라고 하면 개인적으로 시험에 힘 쓰지 말고 최대한 빨리 시험에 붙이는 방법으로 붙는 것이 차라리 더 나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다.

 

시험 공부란 지금의 내 역량, 지식합격선사이의 격차를 좁히는 작업이라고 말했던 책의 표현이 참 인상 깊다. 확실한 건 자격증 시험과 같은 절대 평가에서는 유리한 방법이고 시험마다, 개인마다 공부 방법이 다르므로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것을 상황에 맞게 자신의 공부법으로 잘 만들어야 할 것이다.

 

시험 공부를 스트레스 덜 받고 좀 더 효율적으로 하고 싶은 분이라면 출근하면서, 등교하면서 읽어보시길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