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기의 교실밖 인문학 - 소크라테스부터 한나 아렌트까지
최진기.서선연 지음 / 스마트북스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대한 사상가들의 핵심 사상을 머릿속에 지도로 새겨 넣는다

 

인문학의 분야는 넓다. 철학, 사회학, 심리학, 정치학에서 넓게 보면 과학까지 있지만 어디서부터 봐야할지 감이 잡히지 않는다. 인문학과 관련된 책을 읽을수록 더 알고자 하는 갈증은 더욱 커져진다. 한 번에 정리해주는 책은 없을까? 이런 갈증을 해결해주는 책, 교실 밖 인문학이다.

 

성인들이 읽기에는 쉬울 수도 있다. 애초에 책의 목적이 논술 교육에 맞춰져 있는 만큼 중,고등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져 있다고 보면 된다. 그렇지만 인문학의 흐름이 제대로 잡혀져 있지 않는 어른이라면 이 책은 안성맞춤이다. 큼지막한 글씨와 그림은 처음부터 어렵지 않게 인문학을 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책은 시대의 흐름과 분야순으로 학자별로 소개되어 있다. 철학의 토대를 닦은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를 시작으로 근대 사회 속 인물 베이컨, 데카르트, 홉스, 루소, 칸트, 미셜 푸코와 울리히 벡, 한나 아렌트까지 순서대로 그들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를 이어지는 사제지간 관계로 철학은 발전한다. ‘악법도 법이다라면서 절대적인 진리이 있음을 믿었던 소크라테스. 제자 플라톤과 그의 제자 아리스토텔레스까지 같은 사상을 이어나갈 것이라 생각했지만 서로 상반된 이론을 주장한다. 그들이 청출어람이라는 생각과 함께 사람을 어떻게 보냐에 따라 사상까지 크게 달라질 수 있음을 알게 된다.

 

그들이 주장하는 이론에서 수렴하는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 바로 아리스토텔레스가 주장한 행복이 아닐까? 수백년, 수천년이 지났지만 우리는 행복을 찾고 있다. 지금도 명확하게 규정할 수 없는 행복이지만 과거 그들이 생각한 행복은 무엇인지, 우리가 지금 살아가는데 맞는 행복은 무엇인지 생각해보면 과거 수많은 사상가들이 생각한 고민에서 자신만의 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인문학을 읽어야 하는 이유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인간은 과연 선한 존재일까? 악한 존재일까? 홉스의 경우 인간의 본성은 이기적이고 악하므로 늑대와 같은 인간은 사회적 계약을 맺어야 한다고 보았다. 반면 로크는 성선설을 기반으로 이와 반대로 저항권의 개념을 탄생시키기도 했다.

 

선과 악, 존재, 문명의 발전, 평등, 행복, 이성을 고민한 과거 사상가에게서 나의 존재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채워간다. 어떤 주장이 맞고 그름을 떠나 사상이 만들어진 배경과 근거를 읽으면서 절대적인 이론보다 그 시대에 맞는 이론이 있고 발생되어가는 건 아닌지 생각이 들기도 한다.

 

사람들이 생각할 수 있는 한 한 가지 생각으로 합치 될 순 없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화된 사회와 생각들이 어우러져 좀 더 다채로운 세상을 만들어가는 것 아닌지. 앞서 먼저 했던 선인들의 고민이 하나의 나침반 역할이 되어 줄 것 같다.

 

쉽고 재밌게 써진 책이다. 간단하지만 필요한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최진기의 교실 밖 인문학으로 통섭의 단계를 향해 인문학의 첫 걸음을 뻗어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