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사피엔스 - 전혀 다른 세상의 인류, 2025년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도서
최재붕 지음 / 쌤앤파커스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두가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학생들만이 아니라 누구나 다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우리 사회는 이제 멀티 제너레이션 사회로 가고 있다. 청년층이 노년층을 책임지고 떠받치는 사회가 아니라 베이비붐세대부터 알파세대까지 모든 세대가 함께 생활하며 함께 일도 하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한 것이다.


p.17

모두가 미래를 준비해야 합니다. 학생들만이 아니라 누구나 다 미래를 준비해야 합니다. 우리 사회는 이제 멀티 제너레이션 사회로 가고 있습니다. 청년층이 노년층을 책임지고 떠받치는 사회가 아니라 베이비붐세대부터 알파세대까지 모든 세대가 함게 생활하며 함께 일도 하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한 겁니다.


과연 AI 미래는 어떻게 바뀔까? 저자는 어떻게 디지털 문명이 진화했는지, AI 시대는 어떤 모습으로 오고 있는지 차곡차곡 정보를 모았다. 시대가 바뀌는 현상을 관찰했고 바뀐 디지털 표준으로 모든 것이 바뀐 새로운 인류의 습관을 보여준다. 코로나는 교통, 여행, 쇼핑, 외식, 미디어, 업무, 배달 등 평범한 일상을 다른 방식으로 전환시켰고, AI 시대는 변화를 더 촉진시켰다. 변화를 두려워하는 관성, 코로나 상황이 지났지만 더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강조한다. 디지털 대전환 시점에서 우리의 세계관도 바꿔야 한다고 주장한다.


기업의 시장 가치에서도 볼 수 있듯이 기술 기반, 그리고 미래를 멀리 내다볼 줄 아는 기업들이 성공한다. 특히 AI 분야에서 빅테크 기업들의 경쟁은 치열해졌고, 인재 영입 또한 치열해졌다. 그런 상황에서 우리나라에겐 나아가 기회일지 모른다. 더 이상 변화에 대한 두려움, 개도국의 관성을 버리고 디지털 활용 능력을 키운 창의적이고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난 인재가 나올 수 있는 사회 환경이 변화되어야 한다.


p.167

이는 생태계 형성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메타버스에서 게임을 즐기는 아이들은 기본적으로 디지털 아이템을 사고파는 데 익숙합니다. 국적이 다양한 아이들이 수시로 거래해야 하니까 가상화폐가 필요하겠죠. 이때 사용하는 것이 바로 ‘코인’입니다. 수억 명의 아이들이 메타버스 게임판에서 만나 코인으로 물건을 사고팔고 게임을 즐깁니다. 이 시스템이 발전하면서 실물 세계와의 거래가 가능한 코인거래소도 생기고 다양한 게임에 맞는 코인들도 등장합니다.


한국은 다양한 문화를 리드해나가고 있다. 벤치마킹을 하는 것이 아닌 시장을 리드해나가는 위치에 섰다. 콘텐츠뿐만 아니라 음식, 웹툰, 음악 등 다양한 형태로 문화까지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끼치고 있으며, 여기에서도 생성형 AI 외에도 NFT 등과 결합하여 메타 인더스트리를 구축해나가고 있다.


세상은 이미 변화하고 있다. 마케팅 광고는 AI를 통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광고 카피를 만들어내고, 편집 역시 간편해졌다. 미네르바 대학교나 이를 벤치마킹한 한국의 태재디지털대학교, 엘리트 오픈 스쿨까지 교육 방식이자 패러다임도 변화했다. 건설, 유통, 제조업 등 제조 기반 인더스트리 시장도 하드웨어만 보고 있지 않고, 전문 영역이라고만 느껴진 법조, 행정, 의료, 헬스케어 서비스 또한 똑똑하게 저렴한 비용으로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지고 있다.


어떻게 우린 미래를 준비해야 할까 하는 질문을 계속 하게 되고, 그에 대한 답변을 계속 얻게 된다. 10억 이상의 인구에서 국경, 문화, 언어 장벽은 더욱 허물어지고, 메타 인더스트리의 가장 큰 핵심은 팬덤 경제가 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결국 인문학, 예술, 심리학 등 다양한 학문을 이해하고 융합하는 학습이 필요하다. 느낌을 이해하기 위해 많은 좋은 경험을 해나가야 한다.


지금의 세대는 그 세계관을 진화시키고 더욱 넓혀 메타버스 놀이터에서 자신의 아바타를 만들고, 챗GPT 같은 AI 친구를 만들어 대화하면서 국경 없이 소통하는 메타 세상으로 빠르게 나아가고 있다. 그리고 이제 그 새로운 디지털 네이티브의 심장이 노래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 우리에게 남겨진 숙제다.


당장 하루 30분 디지털 PT, AI PT를 통해 무엇부터 준비해야 할지도 알려주는 책이다. 책을 덮으면 하나씩 시도해보고 경험해보고자 한다. 책을 통해 전체적인 시장의 흐름을 읽어볼 수 있고, 기업과 개인 모두에게 어떻게 가야 할지에 대한 방향성을 맞춰 볼 수 있는 계기가 된다.


AI 사피엔스 시대는 이미 우리 곁에 다가왔다. 디지털 문명이 가져온 변화는 우리의 일상과 경제, 문화 모든 측면에서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적응하고 앞서 나가기 위해서는 우리가 미래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학습하고, 경험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그러한 준비를 돕는 중요한 안내서로서 독자들이 새로운 문명 속에서 길을 찾고, 나아가 세계를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