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가 되어 간다는 것 - 나는 하루 한번, [나]라는 브랜드를 만난다
강민호 지음 / 턴어라운드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분의 삶이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입니다.


하나의 로고, 하나의 슬로건, 하나의 철학. 간단하게 보이지만 결코 쉽게 만들어질 수 없다. 의미와 철학을 담기 위해 고민하고 다른 것과의 차별성을 갖기 위한 전략은 필수다. 브랜드를 만들어간다는 것. 그런 브랜드가 되어간다는 것. 치열한 고민이 담긴 브랜드 속에서 우리가 살아가야 할 방향이 담겨있을지 모른다. 


p.42 

브랜드가 되어간다는 것은 함께하는 사람들의 삶이 브랜드 일부가 되어가는 것입니다. 누군가는 브랜드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브랜드는 끊임없이 구성원들의 삶의 모습을 닮아가는 과정 속에 놓여있습니다. 좋은 브랜드는 구성원들의 삶과 브랜드의 철학이 동일한 맥락에서 움직이는 것입니다.


주변에는 많은 브랜드가 있다. 그리고 누구나 자기가 좋아하는 브랜드를 갖고 있다. 브랜드가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고, 높은 가성비를 보여줄 수 있고, 혁신적인 느낌을 줄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브랜드를 갖고 있음으로써 나의 브랜드를 돋보이게 하고 있다. 그만큼 브랜드는 내 삶의 일부분이 되었고 우리는 브랜드의 가치를 사기 위해 비싼 가격도 기꺼이 지불하고 있다.


브랜드는 철학이 기본 되었고 물음으로 시작한다. 이 책이 만들어진 이유 또한 질문이 시작이었다. 브랜드 에세이라는 책은 불가능한 것일까? 저자의 첫 번째 책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처럼 에세이로 쓰인 <브랜드가 되어가는 것>은 브랜딩과 에세이가 결합한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고자 했다.


브랜드는 분명 어려운 부분이지만 에세이 형태라 쉽게 읽힌다. 그렇지만 결코 가벼운 책은 아니다. 사람의 내면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을 바라보고 놓치고 있는 중요한 부분을 일깨워 주기 때문이다. 첫 번째 책과 마찬가지로 인문학적 마케팅 사고방식과 철학이 기본이 되어 나라는 브랜드로 파생하는 부분이 브랜드의 이해를 깊게 만든다.


p.154

오늘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에게 특별한 영감을 주는 브랜드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우리들의 삶과 일상, 행동과 사고방식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영향력이라는 표현보다 차라리 지배력이라는 표현이 더 어울릴지 모르겠습니다. 브랜드는 이미 우리의 일상에 깊숙하게 침투하여 먹고 마시고 경험하는 삶의 모든 순간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에세이와 브랜드가 밀접하게 연결되어 브랜드의 가장 본질적인 것을 배운다. 기본에 충실해야 할 이유, 작은 것이지만 크게 만들어내는 차이를 느낀다. 


책에서 언급한다. ‘가치 있는 브랜드는 차별화를 위해 부단히 애쓰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다른 사람들과 최대한 비슷해지기 위해, 차별화가 아닌 동일화를 위해 많은 힘을 쏟아붓고 있다.’ 분명 브랜드 책이지만 직장, 직업, 꿈 등 나라는 질문을 많이 했던 것 같다. 대부분의 사람처럼 살 것인가 아니면 다르지만 특별한 내가 되기 위해 살 것인가. 브랜드의 출발점은 바로 ‘나’였던 것 같다. 그렇게 책을 덮으면서 브랜드에 대한 이해도 한층 더 높일 수 있다. 그리고 저자가 말한 ‘브랜드 에세이’, 이번 책의 도전 역시 성공이지 않나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