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 소리 나는 유튜브 소리의 비밀 - 상위 1% 크리에이터들의 수익 공식을 파헤치다!
김민철 지음 / 베프북스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리가 콘텐츠의 전부는 아니다. 하지만 소리를 간과한 콘텐츠는 오래갈 수 없다.


많은 매체를 볼 때 우선시 하는 것은 시각적인 것이다. 등장하는 인물과 배경, 이를 설명해주는 자막까지 시각적인 것에 현혹되곤 한다. 유튜브 역시 그렇다. 짧은 시간의 영상이 주를 이루는데 편집이 심플하거나 화려하다. 그런데 시각적인 것을 보여주는 콘텐츠보다 소리가 더 중요하다고 말하는 ≪억 소리 나는 유튜브 소리의 비밀≫책이 있다. 영상미를 먼저 추구해야 할 영상 콘텐츠에서 소리가 가진 비밀은 과연 무엇일까?


p.24

난 이 책에서 소리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려 한다. 모든 사람이 이 책의 독자일 필요는 없다. 하지만 만약 소리가 중요한 콘텐츠를 판매하는 크리에이터라면 꼭 보길 바란다. 당신이 놓치고 있는 것을 찾아줄 것이다.


라디오라는 매체 외에 소리는 부차적인 요소이다. 1인 크리에이터가 많은 유튜브의 특성상 콘텐츠의 내용과 영상 편집 기술, 조명 등 어떻게 보일까를 더 고민하게 된다. 그래서 간과한 게 있었다. 바로 소리이다. 소리로 인해서 콘텐츠의 질을 바꿀 수 있다. 적절한 배경음, 효과음, 그리고 명확한 언어 전달이 주는 효과를 생각하면 소리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아나운서처럼 듣기 좋은 목소리, 전달력이 좋은 목소리를 가지면 좋겠지만 대부분 그렇지 않다. 타고난 목소리를 어떻게 할 수는 없겠지만 목소리 연습을 통해서 충분히 나만의 목소리가 가진 장점을 전달할 수 있다.


p.68 

내 소리의 장점을 찾고 그것을 극대화하는 것이 이 책을 읽고 당신이 해야 할 일이다. 콘텐츠는 베껴도 소리를 베낄 순 없다. 당신이 가진 몇 안 되는 원천적인 최고의 무기다.


책은 소리에 집중해서 안정적인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먼저 내 목소리를 알고 계속 읽기 어려운 문장을 연습하는 것이다. 발음, 말투, 억양 모두 중요하지만 그 바탕에는 호흡이 있다. 호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복식 호흡을 통한 방법을 알려주고 다른 사람의 목소리을 듣고 비교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p.230

서두르지 마라. 하지만 미루지도 마라.

지금부터 시작하자. 그것이 무엇이든 좋다

일단 시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뛰어들기 전과 후는 전혀 다르다. 걱정은 시작한 다음에 해도 늦지 않다.


목소리가 바탕이 되어 잘 정리된 오프닝을 통해 소리의 특징을 가진 나의 유튜브가 가진 특징을 갖고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는 ASMR처럼 소리에 집중하는 유튜브도 많이 있다. 콘텐츠를 만들 때 소리는 이제 중요성을 넘어 필수이다. 유튜브를 시작하려는 사람에게, 유튜브를 시작했지만 2%가 부족했던 이들에게 소리의 중요성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주는 책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