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애셋, 암호자산 시대가 온다
크리스 버니스크.잭 타터 지음, 고영훈 옮김 / 비즈페이퍼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암호화폐가 부동자산이 되는 시대가 온다.

 

최근 비트코인이 한창 쟁점이 되면서 엄청난 광풍을 일으켰다시간이 지나고 뜨거웠던 분위기가 가라앉으면서 이것은 투기성사기성을 가진 일시적인 현상이었다는 의견과 현재 화폐를 대체할 기술이다라는 의견으로 팽배하게 나뉜 듯하다블록체인암호 화폐에 대해 본인은 어떠한 생각을 갖고 있는가크립토애셋암호자산 시대가 온다에서 암호자산의 과거와 미래를 바라보고자 한다.

 

p.39

우리는 투자에 입문하는 사람과 전문가 모두를 위해 이 책을 썼다. (중략)

1부에서는 크립토애셋의 기술과 역사를 간결하게 설명하고 이 새로운 자산 클래스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제공한다. 2부에서는 왜 포트폴리오 관리가 중요한지왜 완전히 새로운 자산 클래스가 엄청난 기회인 동시에 위험한지를 깊이 있게 살펴본다. 3부는 취득보관세금규제 등 실제 투자에서 수반되는 사항 등 포트폴리오에 크립토애셋을 자산으로 추가하려면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를 자세히 설명한다.

 

크립토애셋은 네이티브 애셋이라고 불리는데 암호 자산을 책에서는 크립토애셋으로 통칭하고 있다암호 자산의 원조 격인 비트코인은 사토시 나카모토가 만들었다미지의 인물인 그는 비트코인 체계를 만들어놓고 사라졌다몇 년 후금융 위기가 일어날 때 반대되는 곳에서는 새로운 화폐가 만들어지고 있었고 그가 사라지고 난 뒤 이더리움라이트코인 등 다수의 크립토애셋이 만들어졌고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게 됐다.

 

길지 않지만 그렇다고 짧은 역사를 지닌 것도 아니지만 아직 암호 화폐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이해가 쉽지만 않다특히 암호 화폐가 과연 화폐로써의 가치가 있냐는 부분이다우리가 말하는 화폐는 교환 수단가치 저장 수단계산 단위 수단 등 세 가지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이에 비해 암호 화폐는 분산성암호화 등 기존에 가지지 못한 화폐의 단점을 채울 수 있지만 화폐의 목적을 부합하는가에 대해 의문 부호가 늘 따라다닌다.

 



크립토애셋은 기존의 금융 인프라와 상당한 통합을 해야 하는데 이러한 영향이 되어가고 거래쌍이 다양화 되어 가고 있고 문제라고 여겨졌던 변동성은 크게 감소하게 됐다암호화폐가 화폐로 옳고 그름을 떠나 위험과 보상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함으로써 투자 포트폴리오와 자산 배분 전략을 구축하고 대체투자를 포함하는 식으로 투자 방법을 설계하는 사람들혁신적 투자자가 생겨나고 있다.

 

p.235

1602년에 네덜란드 동인도회사가 최초로 주식을 발행한 회사가 되었을 때 당시 주식은 극히 유동적이었다. (중략하지만 일부 투자자들은 부채를 상환하기 위해 주식을 팔고자 했고그래서 암스테르담 동인도회사의 주식을 거래하는 비공식 시장을 원했다더 많은 주식회사들이 설립되면서 비공식 시장이 생겨났고이후에는 네덜란드 주식거래소로 공식화되어 오늘날 가장 오래된 현대적’ 증권거래소가 되었다.

 

대체 암호 자산은 어떻게 가치를 지니게 되는 것일까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역사적인 사례를 통해서 이해하는 것이다주식이 가치 있게 된 과정을 보면서 암호 자산도 이와 같이 가치를 가져가는 것이 아닐까암호 자산은 성숙한 자산 클래스로서 크립토애셋은 기존 화폐와 교차점교집합 관계로 가고 있다.

 

그럼 올바른 크립토애셋인지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크립토애셋이 폰지 사기인지 알아보는 방법이 있다위장한 폰지 사기는 프로젝트가 오픈소스인지 확인하면 되는데 깃허브(github)와 “Is ___ a scam?”이라는 검색어를 구글에 입력한 것을 통해 오픈소스인지 확인 할 수 있다또한 기본 분석(백서탈중앙집중화가치평가커뮤니티와 개발자 등)을 통해 크립토애셋이 해결하려는 문제가 무엇인지를 알아봐야 한다소프트웨어로 태어난 크립토애셋은 물리적 실체가 없기 때문에 커뮤니티와 시장에서 가치가 발생하며 이를 평가하는 방법은 효용가치와 추정가치를 두고 파악할 수 있다.

 



p.492

우리는 혁신적 투자와 함께 크립토애셋의 세계와 흥미진진한 역사에 대해 알아봤다여전히 역사는 쓰이는 중이다이 세계의 한 부분으로 참여하는 것은 대단히 흥미로운 일이며이 세계를 처음 접한 독자들에게 이 책이 좋은 출발점을 제공했기를 바란다.

 

크립토애셋을 이해하는 기본 용어(채굴거래소지갑)이나 발전 역사앞으로의 발전 방향투자 방법 등 기본서 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자세히 적혀있다물론 이 책을 읽는다해서 100% 크립토애셋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꼼꼼히 읽다보면 이해할 수 있을지 모르겠으나 쉽게 이해할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하지만 흐름에 따라 읽다보면 크립토애셋이 허무맹랑한 투자 수단이 아닌 가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비트코인과 그리고 여러 가지 파생되고 있는 다양한 가상 화폐들어떻게 이들을 접해야 할까마지막 문구처럼 이 책을 읽는 독자에게 훌륭한 출발점을 제시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