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빙 미스 노마 - 숨이 붙어 있는 한 재밌게 살고 싶어!
팀, 라미 지음, 고상숙 옮김 / 흐름출판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숨이 붙어 있는 한 재밌게 살고 싶어

 

죽음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벗어날 수 없는 마지막 숙제이다어려운 수학 문제를 회피하고 싶은 것처럼 죽음이란 마주할 수 밖에 없는 두려운 문제 또한 피하고 싶다슬프고 애통한 시한부 인생이지만 희망과 행복을 찾으려는 한 사람이 있다아흔살 할머니는 연명치료를 거부하고 모든 것을 내려온 채 아들과 며느리의 미국 전역을 돌아다니는 여행에 동참한다드라이빙 미스 노마에서 할머니의 감동적인 여행기가 그려져 있다.

 

p.23

우리는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와 같았다자유롭게 살며 가볍게 여행했다비하칼리포르니아는 우리의 북극성이었다뜻밖에 얻은 에어스트림은 우리의 삶을 구해주었다조금 더 정확히 말하자면 삶을 진실하고 온전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가르쳐주었다.

 

여행은 우리를 자유롭게 한다아들 팀과 며느리 라미는 그런 여행을 하다가 만났다젊은 나이에 가족을 잃은 아픔을 함께 공유할 수 있었고 부부가 되어 전국 일주를 함께하고 계획한다하지만 그 이야기를 빼놓고 계획한 여행에 차질이 생긴다생각지도 않았던 부모님의 건강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여동생 스테이시에 이어 아버지도 곧 돌아가시게 된다설상가상 아흔살인 할머니 노마는 암으로 시한부 인생 선고를 받게 된다노마는 경제적 어려움전쟁과 불임에 이어 자식과 남편의 죽음까지 마주하고 견뎌냈다그렇지만 얄궂은 장난처럼 본인의 시한부 인생까지 이어지면서 좌절할 수도 있었지만 연명치료를 거부한 채 갈대와 같은 자유로운 삶에 진실하게 대하기로 한다.

 

아들과 며느리와 함께 건강하지 않은 몸으로 함께 여행한다는 점은 부담이 될 수 있었다아들과 며느리 또한 걱정을 하긴 했지만 과감히 함께하기로 결정했고 강아지 링고까지 더해 여정을 즐기기로 한다특별히 버킷리스트를 만들지 않았다물 흐르듯 계획이 없는 대로 여행을 다녔고 그대로의 인생을 즐겼다.

 

여행 과정을 블로그나 SNS을 통해 공유하였다사람들은 이에 호응했고 엄청난 좋아요 숫자가 반영하듯 할머니는 일약 스타가 되었다가는 곳마다 사람들은 알아가기 시작했고 방송 출연 요청까지 들어왔다너무 큰 반응에 계정을 닫을까도 고민했지만 할머니의 여정을 보면서 많은 사람들이 용기를 얻는 모습을 보고 계속 이어나가기로 한다.

 

책에 담긴 여행 과정은 팀과 라미가 번갈아가면서 일기 형식으로 적혀있고 가족들의 사랑이 물씬 느껴진다특히 아흔 살임에도 그녀에게서 배울 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여행을 통해 내가 알고 있었던 부모님이 제대로 된 것이 아니었음을 깨닫는 점은 개인적으로 나에게 많은 점을 시사했다.

 

그 이야기에도 많은 집중을 했다부모님으로부터 먼저 연락이 오지 않으면 그저 잘 지낸다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특히 나이 듦에 대해 대화를 나누지 않는다는 점이었다간간히 전화 연락은 드리지만 짧은 통화에서 얼마나 교류가 될 수 있는지 한 번 집에 찾아가기 어려운 현실에서 얼마만큼 부모님과 만나서 얘기하는 것이 중요한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된다.

 

p.339

바하칼리포르니아에 머무는 동안 라미와 나는 엄마의 일기를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었다엄마의 일기를 읽으면서 가장 놀라웠던 점은 엄마의 일기가 그 안에 적힌 내용이 아니라 적히지 않은 내용을 통해서 더 많은 것을 깨닫게 했다는 것이었다.

 

불편하지 않았을까 생각했던 시한부 인생 할머니와 그 아들부부의 여행의 끝은 뭉클했다연명치료를 거부하면서 아들과의 이별은 앞당겨졌지만 그 기간은 중요하지 않았다마지막 할머니는 여행하면서 기록했던 일기에서 병에 대한 언급두려움은 표현하지 않고 삶의 희망을 이야기했다생전에도 그랬듯 이 후에도 이 책이나 다른 영상들로 많은 사람에게 또 다른 희망을 전달해 줄 것이다.

 

죽음연명치료가족여행이라는 키워드를 던져준다죽음 앞에 한 없이 작아지는 인간에 있어 무력감도 느끼기도 하지만 끝이 있는 운명이라면 죽음은 꼭 두려움이 아닌 다른 의미로 다가올 수 있을 것 같다.

 

할머니는 인생에 대해서 “YES”라고 할 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그리고 또한 말했다.

세상에는 정말 멋진 일이 많답니다그런데 이것들은 전부 계획 없이 찾아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