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대와 통하는 영화 이야기 - 상상이 현실이 되는 교과서 밖 영화 세상 ㅣ 10대를 위한 책도둑 시리즈 44
이지현 지음 / 철수와영희 / 2023년 4월
평점 :
제목만 보고 이 책의 내용은 대충 인기있는 또는 의미있는 몇 가지 영화를 10대들이 읽기에 적합한 수준으로 풀어서 해설하고 생각해 볼 거리를 주는 수준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실제 이 책은 만들어진 영화를 이야기 하는 수준을 벗어나서 영화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영화에 관심이 있는 10대가 읽기 좋게 구성되어 있다.
1장 영화란 무엇일까요에서 영화가 뭐예요, 왜 영화는 예술인가요, 영화와 우리 문화의 미래, 누구나 손쉽게 영화를 만드는 세상 까지 이야기 한다. 그 후 영화의 과거와 미래, 영화로 보는 인문학, 역사와 영화, 영화의 장르, 시나리오, 나만의 영화 만들기, 영화를 만드는 사람들 소개 등으로 이루어 진다.
내가 어릴 때 영화는 일상과는 매우 떨어진 하나의 섬 같았다. 영화를 즐길 수는 있지만 내가 직접 만들수 있다는 생각은 절대 할 수 없는 장르였지만 누구나가 유튜버가 되고 싶어하는 시절을 살고 있으니 영화라는 장르의 경계를 아주아주 넓게 본다면 누구나 만들 수 있는 것이 영화이기도 하다.
그렇다 보니 요즘 10대들은 영화라는 무거운 이름 보다는 가볍게는 영상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영상에 대한 관심도 엄청나니까. 영화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10대라면 이 책이 가볍게 영화와 가까워지면서 자신의 삶의 고민이나 성찰을 담아내는 방법을 제시하는 기본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