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분 동요의 힘 - 0~6세, 매일 감성 자극 놀이법
김현정 지음 / 다산에듀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을 보자마자, 동요를 좋아해서 매일 동요를 듣는

저와 투유니들 ~~~

하루 5분 동요의 힘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지

궁금해졌어요.

3월초에 인지발달보다는 감성, 정서발달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깨달은터라 매일 감성자극놀이법이라는

타이틀이 눈에 들어 오더라고요-

<작가소개>

김현정

- 동화작가, 동요작사,

어린이집 보육교사로 아이들과 가까이 지내면서

아이들의 전인적발달과 바른부모교육을 위해서

동요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연구하신분이예요.

큐알로 들어가시면 김현정님의 동요놀이채널로

연결이 된답니다.


<동요의 힘을 믿어보세요.>

- 저도 동요가 가지가 있는 엄청난 힘을 알고 있는 1인으로

이 책을 읽으면서 맞아맞아, 공감되는 내용이 많았어요.



저도 동요의 힘을 알고 있어요!!!

이 노래는 제가 제일 좋아하는 노래인데,

제가 동요에 빠지게 만든 노래랍니다.

세상에서 가장 빛나는 노래는

아이들이 즐겁게 부르는 노래~♬

https://blog.naver.com/history698/222213831934





동요는 희망을 노래합니다 .

아이들의 순수한 마음을 대변하지요.

이것이 동요가 가진 선한 영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루동요 5분의 힘 들어가는글-



[0-6세, 왜 동요를 들어야 할까?]

평소에 동요를 자꾸만 듣게 되는 매력은

아름다운 노랫말때문인거 같아요-

가요를 들으면 보통 좋아하는 멜로디에 끌려서

듣게 되는데, 동요는 멜로디는 물론, 노랫말이

예뻐서 마음이 따뜻해지거나, 웃음 짓게 만드는

매력이 있어서 저는 동요를 자주 듣게 되는거 같아요.

마음을 움직이는 힘을 가진 동요-♡

맞아요,맞아, 너무나도 공감하면서 읽었어요-

저도 작가님과 같은 생각이예요-

영아때까지는 동요를 듣다가 초등학생이되면..

다른 장르의 음악으로 점프해버리는... 아쉽네요..

저희 아이들은 동심을 계속 가지고 자랐으면 좋겠어요-

세상을 배워나가는 아이들에게는 아이 눈높이에 맞는 건강하고

영양가있는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줘야한다.(p23)

슬기로운 의사생활에 나온 한장면을 인용하셨어요.

저도 이 장면에서 엄청 울었던 기억있어요.

정서지능을 기르기 좋은 동요-

들으면 마음이 따뜻해지고 그냥 웃음이 나는데,

정서가 긍정적으로 발달할 수 밖에 없겠죠?!!

6-8개월정도 되었을때, 고양이 소리에 엄청 웃으며

반응을 해서 "고양이"라는 짧은 동요를 계속 들려주었는데,

그 노래에 맞춰서 웃고 몸을 흔들거리던 기억이 나네요.

요즘은 길가에 핀 제비꽃을 보더니, "제비꽃" 동요를 부르더라고요.

어린이집에서는 "친구가 되는 멋진 방법"을 통해서

친구 사귀는 방법을 제대로 알았더라고요-

우리 아이들이 뮤지컬을 하나 싶을 정도로

노래를 하는것을 보면서, 책을 펴서 알려주지 않아도

동요를 통해서 세상의 것들을 알아간다는걸 경험했어요.

정말, 동요가 가진 엄청난 힘이예요.

- 동요로 회유하기

어린이집 선생님들께서 진짜 잘하시는거 같아요.

계단을 뛰어 올라가려는 아이에게 천천히 한발씩

올라가야하는 노래를 불러주시면서 올라가시더라고요-

동요를 자주 들려주고 부르지만, 저는 엄청 단호하게

"안돼"를 외치는 엄마였네요.. 동요로 회유하는 방법을

써야겠어요-

-요즘 문해력이 핫하죠?

산토끼와 악어떼가 소개되었는데,

생각도 못했던 부분인데, 진짜 아이들이

노래를 부르면서 배우게 되네요-

요즘은 동화를 담고있는 동요도 많이 있으니

아이들에게 들려주면 좋을거 같아요-

[내 아이에게 딱 맞는 연령별 동요놀이]


내 아이가 어느정도의 발달 단계에 와있는지를 먼저 파악한 뒤

평안한 마음으로 동요자극을 시작해 주세요.

부모가 편안함을 느끼면 아이도 기분 좋게 받아들이니까요.

<연령별 동요 놀이법>



연령별 동요 놀이법이 소개되어 있어요.

동요고르는 방법, 동요놀이법이 있어요.

우리 아이의 발달 단계에 맞춰서 동요를 고르고

동요놀이를 해주면 좋을거 같아요.

어떤 동요를 선택해야하지?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것 같아요!!


7살과 5살에게는 어떤 동요를 들려주는게 좋을지

더 관심 있게 보게 되더라고요-

*주제가 다양하고 광범위한 동요

아이들이 자라가며, 세계와 우주, 환경에

관심을 가져가는 모습이 진짜 신기한거 같아요.

더 넓은 세상을 보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했는데,

내 아이가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보니, 진짜

신기하고 감동적인거 같아요!

-나비도 꿀벌도 오는거 보니, 박꽃은 예쁜가봐.노래 너무 좋다♡

(7세 감상평)


<동요와 대중가요 함께 들려주기>

궁금했던 부분이예요-

저는 국악동요랑 클래식도 같이 들려주는데

반전은 찐찐찐이야를 엄청 좋아하네요-

제가 가요나 트롯을 잘 듣는편이 아니라서

언제부터 듣게하는게 궁금했어요.

저는 어릴때 클래식을 많이 들었던거 같아요.

아직도 친정가면 클래식이 흘러나오지요.

아이가 동요 외에 어떤 종류의 음악을

듣길 원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은후 해당하는

음악을 아이에게 직접 들려주거나 부모가 함께

들으면 된다고 하네요.



<영상을 촬영해 엄마와 함께 보기>

영상을 촬영해 봤어요.

2배속으로 하면 더 재미있을거 같다고 해서

2배속으로 빠르게 영상을 만들었어요-

객관적으로 자기 목소리를 체험하는게 목표인데,

저희는 재미있게 불러보기가 목표였네요^^


[동요 자극으로 성장하는 우리 아이]





<내 아이를 위함 애착 동요>

저희집은 있어요. 뱃속에서부터 불러주던 노래

태어났을때도 불러줘서 간호사들이

노래불러준 엄마아빠는 처음이라고 했던 그노래

혼난날이나, 기분이 별로 좋지 않은날에

불러주는 노래 있어요-

없으시면 만드시면 좋을거 같아요!!!!

언어자극, 애착형성,


공감력, 소통력,발성능력, 듣기능력, 리더쉽을

기를수 있답니다.

여러번 소개된 노래인데, 이 동요 꼭 들어보세요-

공감력을 기를수 있겠군요-

동요를 듣고 질문도 해보고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봐야겠어요!!

[부모가 마주치는 질문들]




처음부터 동요를 싫어하는 아이는 없습니다

잃어버린 흥미는 부모와의 상호작용으로 찾을수 있어요.



아이에게 동요는 매개체일 뿐 결국 아이가 원하는것은

부모의 사랑을 느끼는 것이랍니다.

이외에 부모들이 궁금해하는 질문들에 대한

해결방법이 제시되어 있어요!


부록으로 연령별* 주제별 추천동요가

수록되어 있어요-



어떤 동요를 들려줘야 할까? 고민하는

부모, 교사에게 무척이나 도움이 될거 같네요.


책 한권에 동요의 힘을 담으셨네요-

한눈에 보실수 있게 목차도 사진첨부 해봅니다.

너무나도 공감되는 내용도 많았고,

나는 잘하고 있었구나 스스로 칭찬했고,

놓쳤던 부분은 채워지는 시간이였어요.

이래서 다들 책보는건가요? ㅎㅎ

엄마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예요-

저도 하루 5분 동요의 힘을 믿어요!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0-6세, 왜 동요를 들어야 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